설치·운영조례 요구 시의회 계속심사 결정“동발전 위해 필요”-“정치조직화 우려” 팽팽

일선 동별 주민자치위원장으로 구성된 청주시 주민자치위원협의회가 조직의 체계적 운영을 위해 조례로 설치근거 마련을 요구하자 정치적 목적을 둔 공조직으로 비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시의회와 자치협의회 입장

청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3일 상임위원회를 열고 주민자치센터 운영 및 관리 등에 대한 정보교류와 협의를 위해 주민자치위원협의회 설치근거 신설을 요구하는 '청주시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계속심사 결정을 내렸다.

복지환경위는 청주·청원 통합이 이뤄질 경우를 염두에 둬야 하는 데다 비슷한 성격의 유사단체와의 형평성 문제, 해당 조례의 사전설명 부족 등을 계속심사 이유로 꼽았다.

이에 대해 주민자치위원협 측은 순수한 봉사단체인 주민자치위원회의 사기진작 차원에서 대표자들의 모임인 주민자치위원협을 공식화 해 달라는 요구인데 이를 사실상 부결시킨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김한기 주민자치위원협의회장은 "각종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동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유능한 인적자원을 모시고 싶지만 현재의 사조직 형태로는 한계가 있다"며 주민자치위원협의 공조직화 당위성을 주장했다.

◆공조직화 논란 속내는

그러나 주민자치위원협의 공식조직화 요구에 대해 정치적 배경이 깔려 있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적지 않다.

주민자치위원장을 통해 정치에 입문한 시의원들이 상당수 있는데다 청주지역 30개 동 주민자치위원장의 대표모임인 주민자치위원협이 공식화 될 경우 협의장의 권한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주민자치위원협의 공식화을 두고 단체장이나 기초의원들의 이해관계도 적지 않게 작용했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시장의 경우 각 동의 대표격인 위원장들의 요구를 받아줌으로써 지지도 향상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것.

반면 기존 시의원들은 주민자치위원협이 정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이 될 경우 향후 막강한 경쟁자 출현이 빌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런 입장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이를 반영하듯 이번 조례안 의안 심사 결과에 대해 시의원들은 말을 아끼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주민자치위원협의 정치조직화 우려에 대해 김 협의회장은 "지역의 선도자적 역할을 하고 있는 주민자치위원회 일을 하다보면 정치계에서 제안을 들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정치계 입문을 위해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을 하는 위원들은 없다"고 말했다.

전창해 기자 widese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