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 "타당성 입증·사업비 50% 부담시 재검토"

천안 서부지역 주민들이 신설을 요구하고 있는 수도권 연계 전철 쌍용역(가칭) 설치와 관련해 철도청이 최근 불가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19일 쌍용역 위치가 경부고속철 역사로부터 불과 0.8㎞거리에 있는데다 기존의 교통체계와 연계해 볼 때 이용객들의 불편이 없을 것으로 판단돼 쌍용역을 신설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천안시에서 역 신설 필요성을 입증할 수 있는 타당성을 조사하고 전체 사업비 중 50%를 부담할 경우 재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천안시는 "역 신설로 얻어지는 수익은 철ㅌ도청으로 모두 돌아가는데 역사 건립비를 자치단체에 전가하려는 것은 집단민원을 피하고 보자는 면피용 제안"이라며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사실상 쌍용역 신설은 어려울 전망이다.

이 같은 역 신설 불가 방침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은 철도청이 하루 유동인구가 수십만명에 이르는 지역을 전철역 신설 계획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은 탁상행정의 극치라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천안시의회 유평위 의원은 "당초 철도청이 역사 위치 선정시 주변환경을 고려치 않고 획일적인 거리별 기준만을 적용해 이 같은 일이 발생했다"며 "전철 이용 주민들이 혼잡한 시가지를 지나 천안역으로 몰리면서 큰 불편을 겪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지금이라도 현지 실정을 정확히 조사해 향후 있을 부작용을 사전에 막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건립비 부담 문제와 관련 주민들은 "철도청이 역 신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느냐의 문제이지 건립비는 당연히 시행청이 부담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목마른 사람이 샘 파라는 식'의 무책임한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철도청은 2005년 개통목표로 수원-천안-아산간 복복선 전철 공사를 시행 중에 있으며 이 전철은 천안역을 거쳐 인구 밀집지역인 쌍용·신방동 등 서부 중심지역을 관통해 경부고속전철 환승역인 아산 장재역과 연결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