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민주, 소집 방침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정기국회 공전으로 지연된 새해 예산안과 주요 법안 처리를 위해 10일부터 30일간의 회기로 임시국회를 소집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현실적으로 임시국회 불가피성을 인정하면서도 "불법 대선자금에 대한 검찰수사를 회피하기 위한 방탄용"이라고 비난, 논란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 홍사덕(洪思德) 총무는 5일 "국회 지연으로 정기국회 회기인 9일까지 새해 예산안과 정치개혁 관련 법률안, 증권 관련 집단소송법안 등 민생·경제 관련 법안 등의 처리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각 당 총무들과 임시국회 소집 문제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도 "현재 예산심의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할 때 정기국회 회기 내 처리가 어려우므로 임시국회를 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임시국회를 열더라도 늦어도 17∼18일까지는 새해 예산안을 통과시키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우리당은 한나라당 등이 주장하는 임시국회가 "불법 대선자금에 대한 검찰수사를 회피하기 위한 방탄국회"라고 비난하고 "새해 예산안과 법률안 등을 정기국회 회기 내에 처리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의원들 사이에는 현실적으로 임시국회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