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임자 아님에도 단독응모 후보 수상자 선정‘권위에 맞는 인물고갈로 무리한 퍼주기’ 지적

청주시가 해마다 시상하고 있는 '청주시문화상'이 회를 거듭할수록 인물난이 심화되면서 권위가 추락하는 등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대상으로 부족하다고 평가되는 사람이 단독 응모해 수상자로 선정되는 사례까지 빚어지고 있어 적임자가 없을 경우 시상 주기를 늘리는 등 공신력 회복을 위한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7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시문화상'은 해마다 학술·예술·체육·사회복지 등 4개 분야의 연구실적과 공헌이 현저한 시민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지난 1958년부터 올해까지 총 41회에 걸쳐 시행됐다.

그러나 50여년 동안 128명의 수상자를 내면서 적임자 찾기가 쉽지 않은데다 공직선거법에 저촉돼 그 동안 200만~300만원 가량 주던 시상금이 지난 2006년부터 폐지되면서 인물난이 더욱 심해졌다.

시상금 폐지로 정작 문화상을 받을 만한 사람이 후보자로 추천되는 것을 꺼리는가 하면 대상으로 부족하다고 평가되는 사람이 단독 응모해 수상자로 선정되는 사례까지 빚어지고 것.

실제 올해의 경우 4개 분야중 예술분야를 제외한 학술·체육·사회복지 등 3개 분야에서 단일 후보자가 심사에 올랐으며, 3명 모두 최종 수상자로 결정됐다.

이 가운데 사회복지분야 수상자인 A 시의원의 경우 공적사항의 상당부분이 교사로 재직하던 시절 적십자 지도교사로서 활동한 것이어서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최종심사를 통과해 현직 시의원이라는 이름값 때문에 선정된 게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지역의 한 인사는 "선정기준이 모호하고 해마다 개근상 주듯 되풀이하다 보니 권위가 추락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단독 후보자일 때는 복수 후보자가 나올 때까지 신청을 받고, 그래도 단독 후보자일 때는 과감히 해를 넘겨 문화상의 권위와 공신력을 회복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시민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시상 주기를 격년제 또는 4년제로 조정하거나 시상 주체를 민간기구 등으로 이관해 선거법에 저촉돼 사라진 시상금을 부활시키는 것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상금 폐지 후 후보자가 크게 감소한 것은 사실이나 단독 후보자라도 심사위원회를 통해 면밀히 심사를 벌이고 있다"며 "개인에 따라 공적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내놓을 수 있지만 선정과정서 부족한 면이 있다면 개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상과 유사한 성격을 지닌 '충북도민대상'의 경우는 지난 1997년부터 10년간 학술, 예술, 지역발전, 교육 등 11개 부문에서 수상을 해오다 공적이 떨어지는 등 도민대상의 권위에 맞은 인물을 찾기가 힘들어지자 2007년부터 시행보류 중이다.

전창해 기자 widese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