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유시민 의원의 열린우리당 입당 이후 사실상 지도부가 해체된 개혁국민정당(이하 개혁당)이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다.

개혁당 전국위원회 홍성열 사무차장 등에 따르면 당을 해체하기 위해서는 '진성당원 과반수 이상 출석, 3분의 2 이상 찬성 결의'가 있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전임 집행부가 상임위라는 임시기구를 통해 개혁당 해체를 결정했다.

그러나 이는 당헌·당규를 위반한 것이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당원의 결의가 아닌 상임위를 통한 정당 해체는 인정할 수 없다며 정당 해체 신청을 반려한 상태다.

개혁당 잔류당원들은 또 "당이 해체되지 않았는데도, 김원웅 전 대표 등 전임 집행부가 당권 및 제반 서류를 인계하지 않고 부당하게 당을 해산하려 한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특히 "진성당원들이 1만원씩 자발적으로 납부한 당비가 현금 1억7000만원, 전세보증금 5000만원 등 5억여원에 달하고 있다"며 "부당하게 인계하지 않고 있는 회계장부 및 재산 일체를 반환할 때까지 열린우리당 당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여나가는 한편, 법적 대응도 불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사무차장은 "개혁당의 고유 권한을 놓고 나간 사람들이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비민주적인 방법으로 개혁당을 해체하려는 움직임을 중단하고, 즉각 모든 재산을 온전하게 보전해 인계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전임 지도부측은 "지난 10월 말 전 당원투표를 통해 당을 해산하고 열린우리당에 전원 참여하기로 결정한 데 이어, 지난달 1일 전국 중앙상임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안을 확정했다"며 "당의 해산을 결정한 만큼, 회계 처리 등 일련의 절차를 거쳐 당을 해산하고 개별 입당절차를 밟는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