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필요하면 특별법제정 R&D 특구 지정"

대전시와 대덕연구단지가 추진해 온 '대덕밸리 종합 R&D(연구개발) 특구' 지정에 파란불이 켜졌다.

노무현 대통령이 대전 방문을 통해 정부 차원의 지원과 함께 필요하다면 특별법 지정을 통해서라도 특구 지정에 나서겠다고 약속, 대덕밸리 종합 R&D 특구 지정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열린 '대덕연구단지 30주년 기념식'에 참석, "대덕연구단지와 주변 지역을 R&D 특구로 지정하고, 특구 육성에 필요한 법률과 추진체제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앞서 가진 대전·충남 시·도민과의 대화에서 "계약서에 도장을 여러번 찍지 않는다. 한 번 약속하면 한다"는 말로 의지를 피력했다.

노 대통령은 박호군 과기부 장관과 염홍철 대전시장이 있는 자리에서 "현재 입법 중인 지역특화발전 특구법으로 대덕밸리 종합 R&D 특구를 지정할 수 없다면 특별법을 제정할 수 있도록 추진하라"고 지시, 추진의사를 확실히 했다.

대전시는 이에 따라 지역특화발전특구법으로 종합 R&D 특구를 지정할 수 없는 이유와 특구법에 담아야 할 내용을 빠른 시일 안에 정리해 정부에 제출할 방침이다.

대전시의 동북아 R&D 허브 구축을 위한 대덕밸리 종합 R&D 특구 계획은 대덕연구단지와 대덕밸리 일대를 대상으로 하며, 2010년까지 종합 R&D 인프라 조성과 국제 비즈니스 여건 조성 등에 모두 2조5854억원(국비 9183억, 시비 3810억, 민자 1조2861억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돼 있다.

<박신용·최정현·권도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