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최대표 단식농성 관련

청와대는 지난달 30일 문희상 비서실장과 유인태 정무수석 등이 단식농성 중인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를 방문, 국회 정상화를 촉구한 데 이어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비롯 신행정수도 특별법 등 국가 균형발전 3대 특별법의 처리를 주장하며 한나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특히 청와대는 신행정수도 특별법 등 3대 특별법을 비롯 한·칠레 자유무역협정 비준 동의안, 농업지원 4대 법안 등은 국가 신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조속한 국회 정상화를 위해 한나라당의 자세 변화를 촉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재 국회가 열리지 않고 있어 내년도 예산안을 비롯해 3대 특별법과 각종 민생법안 등의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특검안을 거부한 것은 법률상으로 가능한 것이고, 한나라당도 이렇게 투쟁 일변도가 아닌 법적으로 재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한나라당이 투쟁 수위를 높여 간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이 같은 진전이 없는 법안에 대해 상당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청와대 소식지인 지난달 28일자 '청와대 브리핑'에서도 신행정수도 특별법을 비롯한 4대 특별법 등 40건이 국회 통과가 시급한 것으로 분류했으며, 이들 중 본회의에 상정된 법안은 한 건도 없다고 발표하는 등 한나라당을 압박했다.

한편 청와대는 특검법안 거부에 따른 한나라당과의 정면대치 상황과 관련 여론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한편 한나라당이 본격적인 장외투쟁에 나설 경우에 대비해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