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의 생명수를 찾아서]충주 추평저수지(가춘저수지)

▲ 사진=전우용 기자 yongdsc@cctoday.co.kr

충주시 엄정면은 동으로 제천, 서로 이천, 남으로 충주, 북으로 원주로 이어지는 길목이다.

이곳 엄정면에는 한국농어촌공사(사장 홍문표)가 관리하는 추평저수지가 있다.

상류를 가춘리, 하류와 제당을 추평리에 두고 있는 이 저수지는 추평지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고 가춘지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청정 산악지대에서 발원하는 맑은 물이 자랑인 이 저수지는 충주지역의 대표적 농업용수 공급원이다.

아울러 뛰어난 주변경관으로 향후 친환경개발이 유력시 되는 곳이기도 하다.

◆농업용수 기능

식량 증산이 국가적 목표이던 시절인 지난 76년 조성이 시작된 추평지는 81년 준공됐다.

저수지가 준공되면서 수로가 개설된 것은 물론이고 하류에 농경지도 더불어 조성됐다.

추평지는 충청도와 강원도가 경계를 이루는 백운산 자락의 시루봉에서 발원해 가춘리와 유봉리를 유역으로 한다.

산이 워낙 높고 커 연중 수량이 풍족하고 저수지 상류에 어떠한 오염원이 없어 1급수 수질을 자랑한다는 점이 추평지의 특징이다.

추평지의 물은 들이 넓은 추평리를 비롯해 엄정면 괴동·신만·미내·용산·논강·율릉리, 소태면 동막·양촌·야동리, 산척면 송강·영덕리까지 700㏊에 이르는 광활한 농경지에 공급된다.

만수면적이 41.4㏊인 추평저수지는 총 저수량이 380만t 규모로 운용되고 있지만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한 갈래로 추진되는 저수지 둑 높임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장차 규모가 확대될 예정이다.

한국농어촌공사는추평지의 득을 3m 높여 저수량을 515만t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2010년 설계를 거쳐 2011년부터 공사에 착수해 2012년에는 한층 확장된 저수지의 위용이 드러날 예정이다.

저수지가 확충돼 저수량이 늘어나면 연중 하천 방류수를 늘려 하천의 수질을 향상시킨다는 것이 농어촌공사의 구상이다.

? ?

◆관광휴양 기능

추평지는 산악지대 중간을 막아 형성된 저수지로 상류에 민가를 비롯해 어떤 시설도 없다. 그만큼 수질이 잘 보존돼 있고 저수지 일대가 고요하고 평온하다.

그러나 이 저수지 물이 원곡천을 따라 흘러가며 상황은 조금 달라진다.

엄정면소재지를 지나며 생활하수가 하천으로 유입돼 수질이 악화되고 있고 특히 갈수기에는 수질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2012년 저수지 둑 높임 사업이 준공돼 저수량이 늘어나고 방류량도 덩달아 늘어나면 하천 수질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추평지 규모가 커지면 원곡천은 연중 넉넉한 물이 흐르는 하천으로 변모하게 된다.

추평저수지는 수도권에서 1시간 반이면 접근이 가능하다.

충주시가지에서 30분 정도면 이를 수 있고, 제천, 이천, 원주 등지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4개 지역 모두 4차로 국도가 개설돼 있어 불편 없이 다다를 수 있다.

낚시를 비롯한 어로행위나 기타 레저행위가 금지돼 있지만 고요와 평온을 느끼기 위해 산책로를 찾는다면 추평지 만한 곳을 찾기 어렵다.

그만큼 조용하고 주변 경관이 뛰어나다.

물은 지극히 맑아 가장자리는 저수지 바닥을 들여다볼 수 있을 정도고 찾는 발걸음도 드물어 오염도 없다.

어떠한 개발도 없고 자연 그대로의 순수한 모습을 찾기에 추평지 만한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친환경 개발 가속화

지금 현재의 모습은 한가롭게 휴식을 취하는 정도가 전부이겠지만 앞으로의 추평지 모습은 크게 변모하게 된다.

지금 현재의 상황으로도 추평지 일대의 교통여건을 그리 나쁘지 않다. 인근 주요 도시와의 4차로 국도가 개설돼 있어 그 만큼 접근성이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는 2012년 동서고속도로 음성~충주 구간이 추가 개설되면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의 접근성이 월등히 개선된다.

이와는 별도로 충주에서 원주로 이어지는 국도가 추평저수지 인근지역으로 새롭게 개설되고 있는 것도 눈여겨 볼만 하다. 이 고속도로 및 신규 국도의 개통과 맞물려 저수지의 둑 높임 사업이 완료되면 추평지의 관광자원화는 가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한국농어촌공사는 추평지 일대를 도농간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는 컨셉트를 가지고 친환경 개발을 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신규의 신설로 저수지 주변개발이 가능해짐에 따라 전국의 주요 저수지가 친환경 개발예정인 가운데 충주지역에서는 여러 가지 여건이 좋은 추평지가 유력한 대상으로 손꼽히고 있다.

향후 친환경 도농교류의 장이 인근에 조성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추평저수지의 활용도는 더욱 극대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도운 기자 ojae@cctoday.co.kr

사진=전우용 기자 yongds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