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특위부결] 지자체·시도의회·시민단체 반발 확산

▲ 이재선, 박병석, 이완구 의원 등 충청지역 출신 의원들이 21일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본회의에서 부결되자 본회의장을 나서며 성토하고 있다.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위원회 구성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것과 관련 충청권 지자체 및 시·도의회,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 충남·북 등 3개 광역시의회 의원 등은 시위성 방문단을 구성해 국회 및 여야 각 당을 항의 방문하는 등 대응수위를 높여 나가기로 하는 한편 시민사회단체들은 내년 총선에서 표결 반대의원의 낙선운동 등을 예고했다.

충남도의회 이복구 의장은 "이번 행정수도 특위구성안 부결을 매우 심각한 사태로 생각하고 24일 오후 도의회 의장단 및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간사가 참여하는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며 "국회 및 정부에 대한 결의문 채택 등 구체적인 향후 대책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의회 행정수도이전대책 특위 임헌성 위원장은 "지난 대선과정에서 이미 국민적 합의를 이룬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해 정치권이 당리당략적으로 이용하려는 데 대해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반드시 행정수도특별법이 이번 정기국회 회기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충청권 3개 시·도의회의 역량을 모아 국회 및 정부측에 강력 촉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시의회는 이날 오전 10시 제131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긴급 안건으로 신행정수도 건설의 즉각 이행을 촉구하는 4개항의 '신행정수도 건설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행정수도 이전 범국민연대와 지방분권운동 대전본부도 국회 및 한나라당 항의 방문은 물론 내년 총선에서 반대의원 낙선운동 등 정치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행범련은 21일 저녁 행범련 집행위원단 회의를 긴급 소집해 국회 항의방문, 집회 등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 후 24일 오후 2시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향후 대응방안에 관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으로 알려졌다.

지방분권운동 대전본부는 성명서를 내고 이번 본회의 표결의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책임소재를 철처히 가리고, 내주 국회로 상경해 법안 통과에 총력을 경주할 방침이며 22일 한나라당 대전·충남지부를 항의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인혁 행범련 사무총장은 "이번 사태의 성격을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패배라고 생각한다"면서 "각 당 대표들도 행정수도 문제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 준 일이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나인문· 김경환?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