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찰, 장갑무늬 기억 ‘장갑흔 시스템’ 국내 첫 구축
장갑끼고 범행해도 지문처럼 DB검색→범인 특정 가능

범인이 지문을 남기지 않기 위해 장갑을 끼고 범행을 일으켜도 검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충남지방경찰청은 24일 전국 처음으로 시중에서 생산·유통되는 국내산 장갑과 수입 장갑의 물체접촉 시 흔적을 채취해 사람의 지문처럼 활용할 수 있는 장갑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충남경찰청은 지난 5개월 동안 전국 장갑 생산공장 20여 곳에서 50종, 300여 점의 장갑을 수집해 가변광원장비, 실체 현미경 등을 이용, 범인의 접촉이 가능한 전화기, 유리창, 알루미늄판 등 접촉면 현출실험으로 장갑면의 고유형태와 개별특성을 구분했다.

특히 장갑의 올 모양 등 각각의 특징을 확인, 특정장갑을 이용한 범죄 용의자의 직업 및 생활양식 등이 추정 가능해 범죄현장 재구성을 통한 역추적 수사를 할 수 있게 됐다.

실제 경찰은 지난 7월 21일 충남 신창면 성폭행 사건 발생 시 현장에서 발견된 기름 묻은 목장갑의 흔적을 이용해 장갑 판매처와 생산공장 등을 탐문하는 등 용의자 검거의 단초를 제공했다.

충남경찰청은 장갑흔 데이터베이스를 경찰 내부망인 과학수사포털시스템에 등록해 상시 검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모든 경찰들이 장갑흔적을 식별할 수 있도록 했다.

경찰 관계자는 “수개월간의 방대한 자료수집 및 첨단장비를 활용한 검증과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신뢰성을 향상시켜 사건 조기해결은 물론 범죄자의 심리적 압박을 통한 범죄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신발무늬를 구분해 놓은 족적관리시스템처럼 장갑 흔적도 원형, 나선형, 선 등의 모양으로 구별해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장준 기자 thispro@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