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표 "내달 중순 공천작업 착수해야"

한나라당은 내년 총선 공천방법에 대한 논의를 내달 중순까지 결론짓기로 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상향식 공천의 보완 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당내 물갈이론과 개헌론 등으로 내부갈등 양상이 번지고 있어 공천방법에 대한 논의과정에서 상당한 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병렬 대표는 17일 오전 상임운영위원회에서 "본격적으로 공천작업이 착수되는 게 아무리 늦어도 12월 중순은 돼야 한다"며 "12월 중순부터는 구체적으로 (공천)작업을 해야 된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4월 15일 총선거를 전제로 역산을 해 보면 지역구 공천은 내년 1월 말 이전에 끝내는 게 정상"이라며 "1∼2주 늦어지는 것까지는 큰 무리가 없을지 모르겠으나 2월을 넘긴다든지 하면 이것은 총선에 엄청난 차질을 가져올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해 지역구 공천 마무리 시점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내 소장파를 중심으로 '물갈이론'을 통한 인적청산에 대해 중진들이 반발하고 있고 세부적인 공천방법에 대해서는 이해관계가 엇갈려 공천방법을 둘러싼 논란이 표면화될 것으로 보인다.

공천방법을 결정할 당 개혁특위는 공천 결격사유로 ▲부정부패 비리자 ▲5, 6공 시절 인권탄압 관련자 ▲의정활동 및 당 기여도가 저조한 자 등을 놓고 논의하고 있지만 소장파의 이론도 만만찮다.

반면 중진들은 "입당 의원을 무조건 '정치 철새'라며 배제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주장하는 동시에 특위에서 거론 중인 공천 결격사유에도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상향식 공천의 근간이 되는 경선방식에서도 소장개혁파는 완전개방형 국민경선제를 주장하고 있지만 특위는 일반 국민 당원을 같은 비율로 구성해 경선을 치르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특위는 경선 이전에 여론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 1, 2위간 격차가 10% 이상 차이가 날 경우 경선없이 공천하는 방안 등을 강구해 경선 후보자 난립을 막는다는 방침이지만 소장파들은 이에 대해서도 반발하고 있다.

이 외에 경선 선거인 수, 경선 이전 지구당 폐지 등의 문제에 있어서도 당내 논란이 일고 있어 공천방식 결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