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금 이자부담·시설 보조금까지 삭감

가을 추곡수매가 한창인 가운데 서천지역 대부분의 미곡종합처리장(RPC)이 작황부진에 따른 도정률 하락과 정부의 지원금 감소 등으로 운영 악화가 심화되고 있다.

올부터 정부가 미곡처리장의 지원금에 대해 4% 이자를 부과하기로 방침을 정한데다 시설보조금마저 50%에서 30%로 삭감,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농협관계자에 따르면 지역 4개 미곡처리장이 지난달 1일부터 올해 산물벼 수매가(40㎏ 1등급 기준)를 지난해보다 2000원 오른 5만4000원선에 거래하는 등 본격적인 수매에 들어갔다는 것.

그러나 올 들어 일조량 부족 등으로 작황이 부진해 도정률이 지난해에 비해 현저히 떨어져 미곡종합처리장에서는 도정 수입에 따른 막대한 원가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40㎏ 1포대 산물벼의 경우 도정률이 75∼72%인데 비해 올해는 작황부진으로 쭉정이 발생률이 높아 평균 69%에 그치고 있다.

더욱이 내년 초 쌀값 상승을 기대한 농가의 경우 현재 수매를 꺼리고 있어 미곡종합처리장의 운영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민간처리장 관계자는 "적어도 도정률이 75% 정도 나와야 인건비라도 건질 수 있는 형편인데 작황부진으로 도정률이 저하돼 원가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 지원마저 축소돼 경영이 최악의 수준"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