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이슈]민·우·자 '중대선거구' ↔ 한 '소선거구'

한나라당 중진 의원들이 제기한 '총선전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론'이 내년 총선 중대선거구제 채택여부와 맞물리면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중대선거구제는 민주당, 열린우리당, 자민련이 당론으로 확정한 반면 한나라당은 소선거구제를 당론으로 채택하며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어 논란의 대상이다.

분권형 개헌론이 한나라당 내에서조차 찬반 논란이 일어날 정도로 합의도출에 어려움이 있어 총선 전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지역구도 청산을 명분으로 하는' 중대선거구제도는 분권형 개헌론을 '대치'할 가능성이 높아 정치권 협상과정에서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는 13일 개헌론과 관련, "우리 정치가 돈으로부터 해방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점에서 분권형 대통령제 이야기가 나온 것이 사실이지만, 타이밍에 따라 국민들에게 정략적이라는 오해를 살 수 있다"며 분권형 대통령제 논의에 대해 한 발 물러섰고, 선거구제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한나라당은 이날 상임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에서 소선거구제 고수 당론을 의결했다.

그러나 홍사덕 총무는 공개적으로 중대선거구제를 지지하고 있고, 당 일각에서는 중대선거구제를 채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소선거구제를 비롯한 당 개혁안을 최종 의결하는 의원총회 결과가 주목된다.

여기에다 대선 비자금사건으로 만신창이가 된 정치권이 '돈 안쓰는 선거'를 내년 총선의 화두로 선정한 상태여서 '선거비용이 덜 들어가는'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정치권의 합의가 주목된다.

이 경우 대전·충남의 경우에도 내년 총선 후보들의 선거전략이 대폭 수정될 것으로 전망되며 정치신인들의 입성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 대전지역 지구당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이 중대선거구제에 대해 깊숙히 연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전의 경우 중대선거구제가 되면 현역의원 혹은 전직 의원들이 유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