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 충남 언론인 노대통령과 대담

▲ 노무현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전·충남지역 언론인들과의 간담회에 앞서 본사 이원용 편집국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우희철 기자>
노무현 대통령은 12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이제는 지방분권시대-노무현 대통령 대전·충남 언론인과의 만남' 행사에서 정치 현안 및 지역 현안에 대해 1시간30여분 동안 허심탄회하게 자신의 구상을 피력했다.

노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참여정부의 최대 국가전략으로 지방분권과 지방육성을 꼽았으며 "지방 언론사와 이렇게 대담을 갖는 것도 전에 없던 일이다. 지방을 존중하겠다는 상징적 행위의 하나로 받아 주기 바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노 대통령은 이어 특검법안 거부권 행사 문제, 재신임 문제, 정치개혁 방안, 이라크 파병, 국책사업 지역 갈등 문제 등 전국적인 현안에 대한 구상을 밝혔으며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백제문화권 개발, 대전 지하철 국비지원 확대, 대덕연구단지 특구 지정, 서해안 개발, 충청권 부동산 투기 문제 등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소상하게 의견을 개진했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지역 현안에 대한 국비지원 등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궁리를 하고 있다', '지역에서 계획을 세워 다시 중앙정부와 논의하자'며 즉답을 피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국책사업 진행 과정에서 국민들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부분에 대해서 조정하지 않고 넘어가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수용하기 어렵다.

서구에서는 6∼7년 걸려 댐 하나 만들다가도 중간에 폐기하는 일이 흔히 있다"며 "힘 없는 정부, 왔다 갔다 하는 정부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선진 민주주의는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하나씩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면서 국책사업 추진시 이해당사자들과 갈등조정 기능을 강조하는 등 과거 정부와의 차별성을 부각시켰다.

노 대통령은 고속철도 호남분기점 문제를 예로 제시하며 "그 문제를 놓고 대통령이 (과거처럼) 연필 들고 그어 버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이 때문에 용역을 줘서 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신행정수도 건설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신행정수도 건설을 중요 요소로 다시 고려해야 하는 시점이 됐다"고 설명했다.지역 최대 현안인 행정수도 이전 문제를 놓고 정치적 논란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정치적인 요소는 한나라당이 당론으로 채택해 버리면 정치적 프리미엄은 없어진다. 대통령이나 또 다른 정당이 여기에 대해 특허권을 갖고 있지도 않고, 한나라당이 하겠다고 하면 손해 갈 것이 없다"면서 한나라당의 당론 채택을 촉구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지방분권, 지방육성에 대해 설명하면서 대학육성을 특별히 강조했다.노 대통령은 "지방육성의 핵심 전략은 대학에 있다. 대학을 잘 이용하는 기업이 성공시대로 간다. 충청권의 대학지원에 관해 각별한 역점을 두려고 한다"고 말하는 등 지역 언론인과 만남의 시간 동안 2∼3차례에 걸쳐 지방대 육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