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언론인 盧대통령과 대담]특별법 통과될 것 …

노무현 대통령은 12일 충청권 신행정수도 건설과 관련 "행정수도 건설에 관한 특별법이 없어도 이론상으로 추진은 가능하며 조금 늦게 입법되더라도 가능하다"고 전제한 후 "그러나 (국회 통과가 안되면) 효율적으로 추진하기가 어렵고, 국민적 동의를 얻기도 어렵다"며 "그것을 위해 총력을 경주하고 있고, 통과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대전·충남지역 언론인과의 만남에서 이같이 밝히고 "수도권이 행정수도를 반대하고, 각 지역마다 반대 민심을 가지고 서로 발목을 잡는다면 누구도 성공하지 못하는, 다 실패하는 그런 불합리한 결과가 될 것"이라며 "우리가 윈-윈(Win-Win) 하는 그런 대타협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충청권 신행정수도 건설을 놓고 일부에서 총선용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지난번 대선 때 내놓았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거부감을 갖고 있다"며 "이러한 정치적인 요소는 한나라당이 당론으로 채택해 버리면 정치적 프리미엄은 없어진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은 또 "대통령이나 다른 정당이 여기에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한나라당도 (행정수도 이전을) 하겠다고 하면 아무도 손해 갈 것이 없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한나라당 분들도 많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총선용이 아니라고 말하기 전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대덕연구단지의 R&D 특구 지정에 대해 노 대통령은 "대덕연구단지가 대전·충청권, 미래에 있어서 중요한 성장 거점이 될 수 있도록 반드시 지원하고 육성하겠다"면서 "특구를 만들려면 특별법을 만들어야 하는데 대덕연구단지가 앞으로 발전돼 가기 위한 필요한 요구를 이 법으로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고, 부족하면 대덕연구단지에 대해서도 특별한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구 지원 의사를 분명히 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대덕연구단지는 국제적인 연구도시가 되도록 하고 한국 과학기술의 중심지, 교육·연구 등 모든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목표"라며 "실제로 그것은 충청권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말해 국정 차원에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충청권 신행정수도 건설에 따른 부동산 대책과 관련, 노 대통령은 "참여정부 임기 동안만이 아니고 그 이후에도 부동산 투기로 큰 돈을 번다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하도록 제도를 바꿀 것"이라며 "약 1년 정도 지나면 모든 부동산이 100% 투명하게 거래될 수 있도록, 모든 자료가 노출되도록 제도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국민들이 주택 과부동산에 정책에 대한 요구가 높고, 그것을 적당하게 유야무야 넘겨 왔다"며 "반드시 제도화하고 그렇게 해서 부동산 때문에 서민들이 살 맛이 없어지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