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델바이스·가을 야생화 하늘정원 이뤄
수많은 산봉우리 파노라마처럼 한눈에

가을의 낭만과 정취를 대자연에서 만끽하려는 등산 마니아들에게 단양군의 소백산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수려한 자연경관이 자랑인 단양소백산(국립공원 제18호)은 가을이면 투구꽃, 산구절초 등 갖가지 가을들꽃으로 하늘정원을 이룬다.

형제봉을 따라 신선봉, 국망봉, 비로봉, 연화봉, 도솔봉으로 이어지는 산등성이는 망망운해의 장관과 드넓은 갈색초원으로 인해 한국의 알프스로 불린다.

특히 비로봉(1493m) 일대는 좀처럼 보기드문 에델바이스가 가을 야생화와 앙상블을 이루고 200~500년 된 1000여 그루의 주목군락(천연기념물 제244호)은 등산객들의 눈길을 모은다.

또 바람이 거세 나무가 자라지 못하는 정상에는 미국 서부영화에서나 봄직한 넓은 초원이 이국풍경을 자아낸다.

국망봉(1420m)에 오르면 비로봉에서 연화봉, 도솔봉에 이르는 수많은 산봉우리들이 파노라마처럼 한눈에 들어온다.

좀바위솔, 투구꽃, 물매화풀, 산구절초 등으로 치장한 연화봉(1394m)은 야생화 천국으로 불릴 만큼 가을들꽃이 만개해 등산의 낭만과 여유로움을 한결 더해준다.

넘기 힘들고 오르기 힘들어 신선들만 다닌다는 신선봉(1389m)은 마치 구름에 떠 있는 듯한 즐거움으로 가을산행에는 빠질 수 없는 인기코스다.

소백산을 등산은 가곡면 새밭에서 출발, 비로봉을 오른 뒤 다리안관광지로 하산하는 10.1㎞(약 4시간 30분소요) 코스가 있다.

또 대강면 죽령휴게소에서 연화봉과 비로봉을 거쳐 다리안관광지에 이르는 16.5㎞(약 7시간 30분) 코스가 또 하나다.

김동우 담당은 “최근 낮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기 때문에 등산은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다”면서 “단양소백산의 대자연속에서 건강한 몸과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