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 제이름 찾을때까지 앞장"

-당진항 지정 범군민추진위원회는 어떤 단체인가.

"당진항 지정 범군민추진위원회(이하 당추위)는 1998년부터 당진군 개발위원회와 당진청년회의소 중심으로 추진돼 오던 당진항 지정운동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00년 7월에 새마을단체, 여성단체, 농업인단체, 기업인을 비롯한 당진지역내 모든 사회단체가 총망라돼 조직된 자발적인 민간 주도의 단체로 현재 100여개 이상의 크고 작은 시민·사회단체가 모두 참여한 말 그대로 범 군민단체이다."

-당추위의 주 활동목적과 그동안의 활동내역,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해 달라.

"당추위의 주 활동목적은 한마디로 당진항 지정의 조기실현에 있다. 이를 위해 당추위에서는 지난 2000년 '당진항 지정의 당위성'에 관한 연구용역을 발주해 본 운동의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는 한편 이를 토대로 지역주민과 관계기관, 학계의 폭넓은 지원과 지지를 이끌어 냈으며, 수 차례에 걸쳐 해양수산부, 국회 등을 방문해 당진항의 조기 지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12월에는 당진항 분리지정 문제를 민주당 당정협의회로 몰고 가 정치적으로 해결하려는 해양수산부와 평택시의 의도를 당추위 주도로 군민 600여명의 국회 앞 상경시위를 통해 분쇄하기도 했다."

-27일 당추위를 중심으로 한 군민 상경시위가 계획된 것으로 아는데 꼭 상경 시위까지 해야만 했나.

"지난해 12월 18일 중앙항만정책 심의위원회는 당진항 지정의 당위성을 인정하고 소위원회를 구성해 항계 등 기술적인 문제를 논의토록 결정했다. 그러나 1년이 다 지나도록 해수부는 평택시와의 합의가 되지 않는 한 분리지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이런저런 핑계로 당진항 지정을 위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결국 해수부는 1년 동안 무책임과 무소신으로 일관하면서 당진군민을 우롱해 왔으며,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지 우리의 의지를 강력히 전달하고 다시 한번 책임 있는 답변을 듣기 위해 부득이 상경시위의 방법을 택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당진항 분리지정을 꼭 이뤄내야 하는 이유를 몇 가지만 든다면.

"지방자치시대에 당진의 땅과 수역이 평택항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서는 안 된다. 이것은 당진군민의 자존심 문제이며 지방자치의 본질에 대한 중대한 침해이다. 각각의 자치단체는 그 관할구역을 그 자치단체의 이름으로 특성에 맞게 발전시켜야 할 책임과 권리가 있다. 삼국시대부터 대 중국교역의 중심지였던 당진(唐津)이 당진의 땅과 수역에 당진항을 갖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며 우리는 당진항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해 기업입주와 민·외자유치를 촉진시켜 당진의 밝은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평택항에서 당진항을 분리하더라도 국가 전체적인 경쟁력이나 평택항의 발전에 전혀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이것은 중앙항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이미 인정된 사실이다."

-당진항 분리지정, 과연 당진만의 문제인가.

"당진항 분리지정은 당진만의 문제가 아니다. 군산-장항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 충남은 각종 개발과정에서 인접 시·도에 비해 철저히 소외당하고 있다. 당진항 문제도 마찬가지다. 좀더 큰 관점에서 보면 당진과 평택의 문제가 아니라 충남과 경기도의 문제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평택항 개발과정에서 당진지역은 평택에 비해 오히려 자연적인 항만 입지여건이 훨씬 유리함에도 불구하고 평택지역은 2000억원 이상의 국가재정이 투자된 반면 당진지역에는 단 한푼의 국가재정도 투자돼지 않았으며, 항명조차도 자기 자치단체의 이름을 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언제까지 충남지역은 인접 시·도에 개발의 우선권을 빼앗길 것인가. 당진항 지정문제를 포함해 이제는 충남 전체가 한목소리를 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당진-평택항 문제를 놓고 볼 때 충남도나 당진군이 경기도나 평택시에 비해 다소 미온적이었다는 지적이 있는데.

"미온적이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당진항 지정을 위한 당진군이나 충청남도의 그간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 다만 항만의 중요성에 대한 좀더 적극적인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 항만물류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항만정책의 방향을 정립하는 한편 관련조직을 대폭 확충하고 지금이라도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백년지대계를 세워야 한다. 경기도 평택시가 수십명의 인력을 항만관련 부서에 배치하고 있는 데 비해 당진이나 충남은 겨우 한 두명이 항만관련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평택시에서는 당진항 분리지정이 지역 이기주의라며 애써 의미를 축소하고 있는데 과연 그런 것인가.

"평택시가 당진항 분리지정을 반대한다면 이것이야말로 지역이기주의다. 당진항 분리지정이 국가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저해하지 않음은 이미 중앙항만정책 심의위원회에서 입증된 사실이다. 자치단체는 자치권을 침해받지 않으면서 나름대로의 발전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평택은 당진항 분리지정을 통해 인근 자치단체와의 선의의 경쟁, 협력체제를 구축, 공생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평택항을 고집하고 평택만 발전시키겠다고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가 요구된다."

-지역구 국회의원이나 도의회 등 정치권의 협조는 잘 이뤄지고 있나.

"나름대로 당진항 지정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역주민들의 기대수준에는 미흡하다. 경기도와 평택시 정치권이 당진항 분리지정 반대를 위해 보여주고 있는 태도들을 볼 때 더욱 그러하다. 정치권과 행정, 사회단체와 주민이 한목소리를 내면서 자기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충실히 해 줄 때 당진항 지정은 물론 당진항의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대선 후보들이 각종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데 당진항 분리지정에 관련된 내용은 없는 것인지.

"한나라당이 대선공약에 당진항 분리지정이 공약 일순위에 올라 중앙당에 건의된 것으로 언론 및 신문에 보도된 것을 봤다. 그리고 민주당과 국민통합21의 후보 단일화가 되는 대로 방문해 모든 사항을 설명하고 협조를 부탁해 대선공약에 포함되도록 노력하겠다."

-현재 평택항에 건설되고 있는 내항개발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하던데.

"지난해 9월 평택항 종합개발 기본계획 정비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우리 군민뿐만 아니라 해양전문가, 교수들도 분명히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해 보고회장이 난장판이 된 적이 있다. 당시 회의를 주재한 인천항 건설사무소장도 잘못됐다고 지적해 참석한 모든 분들로부터 기립박수까지 받은 바 있다. 그런데도 문제가 된 ▲서해대교 안전성 위협 ▲아산만 생태계 및 환경파괴 ▲예산투자의 비효율성 ▲아산·삽교호 주변 농지·가옥 침수피해 우려 ▲막대한 유지관리비(내항, 항로) ▲선박 입·출항시 충돌위협 ▲지역간 형평성 상실 등 7가지 문제점을 반영시키지 않은 채 해양수산부가 독단적으로 무시해 버렸다. 변경시 자가당착에 빠지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해양전문가가 지적한 사항을 무시해 버렸기 때문에 이 모든 사항은 해양수산부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고 민원의 빌미도 제공했다. 우리 군 및 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일본 등 외국용역기관에 의뢰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을 반영, 잘못된 점을 분명히 밝히겠다."

-평택시나 해수부에서 당진항 분리지정의 당위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하던데.

"이 문제는 해양수산부가 경기도와 평택시, 정치권의 눈치를 보다가 타이밍을 놓친 것 같다. 지난해 12월 18일 중앙항만정책 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한 사항을 질질 끌다 보니까 시기를 놓쳤다. 그동안 평택시측에서도 몇차례 우리 군을 찾아와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분리의 당위성을 인정한다며 그에 따른 명분과 실리를 찾고 있다. 즉 평택항 내항개발 문제점 미제기 및 헌법재판소에 계류 중인 해상도계 권한쟁의심판 철회를 요구하고, 해양수산부에는 평택항 (동부두, 서부두) 건설투자비의 순기를 2006년에서 2004년으로 조정해 주면 분리에 동의할 수도 있다고 했다."

-당진항 분리지정이 충청남도나 당진군에 미치는 영향은.

"당진항이라는 브랜드 활용을 통한 지역발전이다. 또 석문, 고대·부곡 국가공단 등 850만평 중 600만평이 미분양 및 미입주돼 당진항 브랜드를 통해 개발촉진 및 기업유치, 외자유치, 외국 자치단체와의 교류 등 할 일이 많다. 특히 2001년도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삼성 5조원, LG 2조4000억원, 코카콜라 180조원 등에서 보듯이 수치로 금방 환산되기는 어려울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분야, 어느 산업보다 경쟁력이 높을 것이다."

-석문부두 설계비 15억6000만원이 새해 예산에서 삭감된 것에 대한 대책은.

"아직도 해양수산부가 시급성을 인식하지 못한 것 같다. 같은 항내이면서도 평택항에는 지난 95년부터 올해까지 2001억원을 투자했고, 특히 내년도 예산 654억원도 전액 평택항에 편중 배정했다. 13만 군민과 200만 도민이 힘을 합하고 정당한 논리를 개발해 내년도 추경에 꼭 반영토록 노력을 기울이겠다."

-향후 당진항 분리지정 운동방향은.

"앞에서도 거듭 이야기했지만 13만 군민은 당진항으로 분리 지정될 때까지 뜻을 모아 해양수산부 항의시위는 물론 평택항 입구 해상봉쇄 및 서해대교 침묵시위 등 단계적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꼭 실천에 옮기겠다. 당진항 지정 범군민추진위원회 위원장인 내가 신분상 어떠한 불이익과 처벌을 받는다 하더라도 반드시 분리지정될 때까지 앞장설 것이며, 그러한 각오로 임하겠다."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감사드릴 뿐이다. 그동안 분리지정의 최종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는데도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보내주시는 13만 군민과 당추위 추진위원 모든 분에게 항상 감사드린다. 특히 몇 달 전부터 대전매일 ㈜충청투데이에서 당진항 분리지정의 당위성 등을 시리즈로 보도하고, 250여 기관 및 사회단체 참여를 유도하는 등 우리 군민과 함께 해줌으로써 더욱더 힘이 나고 참여단체 및 개인도 늘고 있다. 당진항으로 분리 지정돼 우리의 문패를 달 때까지 그동안 보여주신 성원과 지원을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