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400개社 조사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시 가장 큰 애로사항은 현지시장 정보 부족과 해외 마케팅 능력 부족인 것으로 조사됐다.

26일 중소기업청이 중소기업 4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중소제조업 국제화 촉진을 위한 정책 과제'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국제화 수준이 외국 경쟁기업에 비해 '비슷하다'는 25.3%, '앞서 있다'는 15.5%를 각각 차지했으며, '낮다'고 응답한 기업이 전체의 59.2% 수준이었다.

해외시장에서 경쟁력 수준을 분야별 보면 제품 경쟁력은 '좋은 편'이라는 응답이 73.2%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기술 경쟁력 역시 '강한 편'은 45.8%, '보통' 38.2% 등으로 각각 나타나 제품 및 기술 경쟁력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반면 마케팅에 대해서는 '경쟁 능력이 없다'는 응답이 54.2%를 차지했고 '대등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다' 39.3%, '충분하다' 6.5%에 그쳐 마케팅 능력이 취약, 국제화 수준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화 필요성 인식 정도 및 해외진출 이유로는 응답기업 중 해외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추진 중인 업체는 전체의 48.5%이었으며, '해외시장을 확대하겠다'고 응답한 업체는 72.7%로 가장 많이 꼽았다.

이 밖에 비용절감(48.5%), 현지기업과 전략적 제휴(33.0%), 안정적 노동력 확보(31.4%) 등 순이었다.

국제화를 위해 기능이 강화돼야 할 지원정책은 수출금융·기술개발·해외마케팅 등의 패키지 지원(53.8%)이며 해외마케팅 지원확대(46.5%), 영세기업 수출능력배양(36.8%) 등이 그 뒤를 이었다.중기청 관계자는 "국내 중소기업의 국제화 수준이 미흡한 것은 수출마케팅 능력을 보유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중소제조업체가 해외진출의 능력을 살리려면 국내 제조업의 공동화에 대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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