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양양공항 지원설 가능성 낮아

항공기정비센터(MRO) 사업 유치를 위해 지자체 간 경쟁이 뜨겁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청주국제공항의 MRO 유치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

특히 양양공항을 지원한다는 설이 돌던 국토해양부가 전문기관의 검토 등을 거친 뒤 지원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양양공항 지원설이 설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 정부부처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29일 열린 청주국제공항 관련 간담회에서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MRO사업은 공항을 보유한 지자체들이 유치 경쟁에 나섰고, 개발 타당성 연구용역에 들어간 지자체들도 있다”며 “제출된 연구용역 결과를 전문기관 등의 검토를 거쳐 지원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MRO사업은 정부가 나서 선정 및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기업이 지자체와 함께 외국 정비업체로부터 투자유치를 끌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충북도 노력해야 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MRO사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외국 항공기정비업체와의 업무협약은 정부가 아닌 지자체와 민간기업에 공이 넘어 갔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외국 정비업체로부터 뚜렷한 투자성과를 올린 지자체가 정부의 MRO사업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국토부가 MRO사업을 양양공항에 물밑 지원할 개연성이 높다는 설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청주국공항의 MRO사업 유치가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더욱이 한나라당 관계자도 간담회 자리에서 “인천공항이 포화상태이므로 새로운 공항이 필요한 시점에 수송량이 없다 해도 청주국제공항 개발은 의미가 있다”면서 “중부권 거점공항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확대하고 지원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언급해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