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충북도당·국회의원간 찬반 엇갈려

청원군 일부지역의 세종시 편입을 놓고 민주당 내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이 이를 비판하고 나서는 등 지리한 소모전만 계속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조만간 ‘원안 추진’을 전제로 청원군 편입을 찬성하는 당론을 내놓을 것으로 보여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송태영 한나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4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지난 3일 청원군의 세종시 편입이 당론이라고 확인했다”면서 “이는 충북도민, 청원군민의 뜻과 배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충북도당과 민주당 충북 국회의원들의 주장도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민주당 충북도당이 내놓은 ‘세종시 4대 원칙’을 박 정책위의장의 발언과 연계해 비난했다.

송 위원장은 이어 “세종시를 빠른 시일 안에 건설하되 청원군 일부지역 편입 반대가 우리의 입장”이라며 “세종시 건설을 공약으로 수차례 선거에 재미를 본 민주당이 세종시 건설의 빠른 시행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정치적 이익이 없다고 판단하고, 이를 다음 총선과 대선에 다시 이용하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3일 '세종시 4대 원칙'이라는 성명을 통해 △중앙행정기관 이전고시 조속한 시행 △광역단체로 법적지위 부여 △충분한 준비기간을 거쳐 2~3년 뒤 세종시 출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용 등을 발표하고 민주당 충북 국회의원들의 일치된 의견이자 중앙당의 당론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박병석 정책위 의장(대전시 서구갑)은 기자회견을 통해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는 전제 하에 청원군이 포함돼야 한다”면서 “충북 의원들의 입장은 청원군이 세종시에 편입돼야 한다는 기존 당론과 같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어 “청원군 편입지역을 그린벨트로 한다는 행복도시건설청장의 발언 때문에 민심이 돌아선 것”이라며 “충북지사와 청원군수 등 한나라당 소속 단체장이 나서 주민을 설득해야 한다는 게 충북 의원들의 주장이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2005년에 확정된 ‘원안’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청원군의 세종시 편입을 반대한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시종 충북도당 위원장, 홍재형·변재일 의원 등은 최근 이강래 원내대표와 회의를 갖고 조속한 중앙행정기관 이전고시, 광역단체, 시행시기(20개월 이상 준비) 등의 ‘원안’이 관철될 경우, 청원군 일부 지역의 세종시 편입에 찬성키로 의견을 모았다.

반면 변재일 의원은 이전고시·법적지위·시행시기 등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도 청원군 편입문제는 주민 의견을 물어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