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개시·도 공동구상안에 긍정적”하반기 초광역개발권으로 지정될 듯

초광역개발권으로 사실상 확정된 내륙특화벨트가 첨단산업이 집적된 벨트로 조성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충북도와 지역발전위원회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21일 5개 시·도가 공동 제출한 초광역개발권 ‘내륙첨단산업벨트 공동개발 구상안’에 대한 검토작업에 들어갔다.

정부는 공동개발 구상안의 검토를 이달 안에 마친 뒤 각 지역별로 수정, 보완사항에 대한 지침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발전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늦어도 8월 말까지 공동개발 구상안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검토가 끝나면 각 시·도별로 수정, 보완에 관한 내용을 담은 지침을 하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내륙첨단산업벨트가 5개 시·도가 당초 제출한 구상안처럼 첨단산업이 집적된 벨트로 조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지역발전위원회가 공동개발 구상안이 제출되기 전 내륙특화벨트의 방향을 여러 가지로 제시하면서 나온 우려도 사라지게 됐다.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지난달 중순 초광역개발권 5대 추진전략과 내륙특화벨트 추가 등을 골자로 한 초광역개발권 중간 시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 중간 시안 발표로 내륙특화벨트의 초광역개발권 추가 지정이 확정되게 됐다.

반면 내륙특화벨트의 추진 방향은 첨단산업형, 낙후지역 성장촉진형, 하천유역형, 산악유역형, 역사문화권형 등 다양하게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이어 이달 안에 내륙특화벨트 설정 기준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각 지자체들이 구상안을 마련해 지역발전위원회에 제출하면 추진방향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5개 시·도가 첨단산업이 기반이 된 내륙첨단산업벨트 구상안을 예상보다 빨리 제출하는 등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보여 정부가 추진방향의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내륙첨단산업벨트가 각 지역 전략산업의 연계로 초광역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목표가 정부에 설득력 있게 다가섰다는 분석이다.

이에 정부는 공동개발 구상안에 대한 검토작업에 이어 5개 시·도별로 수정·보완 과정을 거친 뒤 올 하반기에 초광역개발권으로 지정·고시할 계획이다.

다만 내륙첨단산업벨트 내에 각 시·도별로 다른 벨트가 추진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 지역별로 1개 벨트만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정부가 올 하반기 내륙특화벨트를 지정·고시하고, 관련 특별법이 제정되면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5개 시·도는 내륙첨단산업벨트의 조속한 추진 및 기능의 극대화를 위해 앞으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5개 시·도의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내륙첨단산업벨트 추진 당위성 및 추진 등에 대해 설명하는 등 적극적인 협조도 구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내륙첨단산업벨트의 공동추진안에 대해 정부가 긍정적인 입장를 보이고 있다”며 “이달 안에 정부가 요구하는 보완, 수정을 거쳐 하반기에는 지정, 고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