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대전의 충청권 연대론’ 경계 목소리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선정 지연이 현실화되면서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가 조속한 입지 결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대전지역에서 일고 있는 ‘충청권 연대론’에 대해 국책사업 유치에 실패한 대전의 속내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북도는 28일 도정 브리핑을 통해 Post-IT 핵심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는 의료산업의 첨단제품 분야는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이, 중저가 제품분야는 중국·인도 등 신흥국가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국내 의료산업 분야 고도화가 지연될수록 선진국의 국내시장 진출 확대와 개도국의 추격 등으로 급속한 경쟁력 상실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10개 시·도가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면서 지자체 간 견제와 갈등이 점차 심화되고 있어 정부는 빠른 시일 안에 입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도는 첨복단지는 기존시설 활용이 가능해 중복투자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역으로 입지를 선정해야 하고 오송이 최적지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 20일 ‘의료산업의 전략적 첨단화가 시급하다’는 보고서에서 중복투자, 기존 의료 및 바이오단지의 위축, 지역 간 갈등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에 도는 오송은 이미 부지조성이 완료됐고, 첨단의료산업의 기본인프라가 집적돼 입지선정 즉시 착공이 가능하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또 국토 균형발전의 요충지로 효과가 큰 지역으로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는 논리도 펴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오송은 청주국제공항, KTX 오송분기역, 경부선·충북선 철도, 경부·중부고속도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활용한 최적의 접근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충북도의 노력과 달리 최근 대전지역에서는 영·호남 지역이 공조에 나섰다는 이유로 ‘충청권 연대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대전은 28일 대구와 광주가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다른 지자체들이 연합전선을 펼치고 있다는 점을 내세워 대전과 충북 등이 공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최후까지 충북에 ‘러브콜’ 던지겠다는 것이다.

한 지역 관계자는 “대전이 대형 국책사업 선정에 실패하면서 첨복단지 유치를 위해 충청권 공조를 들고 나오고 있다”며 “우리 도는 지난 2006년부터 첨복단지를 위해 준비해왔고 현재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부상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