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원칙은 ‘영양가는 높고 열량이 낮은 음식이 좋다’ 라는 것

비만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기본 원칙이란 ‘영양가는 높고 열량이 낮은 음식이 좋다’ 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토마토, 달걀, 두부, 당근, 우유, 어패류, 생선 등이 있습니다. 그 중 토마토는 영양소도 많고 포만감도 줍니다. 또한 토마토, 달걀, 우유만 먹어도 어느 정도의 영양소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단백질 섭취도 필요한데, 닭 가슴살과 콩이 좋습니다.

이외에 도토리묵도 칼로리가 아주 낮아 살도 별로 안찌고 포만감을 많이 느끼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곤약은 도토리묵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0 칼로리라서 살찔 걱정이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녹색채소가 비만에 좋은 음식 일순위입니다. 끼니를 거르지 않으면서도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드시는 음식입니다.

고구마와 감자를 쪄서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 감자는 칼로리가 매우 높아서 조금만 드셔도 높은 칼로리 때문에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며, 고구마는 감자보다 달지만 오히려 칼로리가 낮아서 비만에 더 좋은 식재료입니다.

간단히 비만에 좋은 음식을 고려해 보았는데요, 다이어트 식단을 작성할 때 음식의 종류에 있어서 선택적이 되는 것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음식의 양 역시 중요합니다. 간단한 원리로서 우리 인체가 사용하는 칼로리 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면 잉여칼로리가 몸에 저장되어 체중이 불어나는 것이고, 인체가 사용하는 칼로리 보다 적게 섭취하면 지방세포를 분해하기 시작하여 체중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 드시던 양의 1/2에서 2/3정도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예전부터 ‘큰일을 하려면 잘 먹어야 한다’ 라는 생각이 강합니다. 그러나 장수의 비결은 소식이라는 사실, 그리고 비만은 장수의 걸림돌이란 것을 생각해볼 때, 현재 드시는 양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끝으로, 비만에 좋은 음식 한 가지는 바로 물입니다. 물을 하루에 2L정도, 즉 6~7컵의 물을 매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음료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비만에 해롭기 때문이지요. 생수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맛이 너무 심심하게 느껴지시는 경우라면, 의이인, 갈근, 황기, 진피 등의 약초를 넣어 보리차처럼 끓여서 드시는 것은 체지방 분해 및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 ㅡ?위풍당당한의원 김현수원장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