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음성 태생산단 2005년 고시뒤 지정 지연2009년 영·호남지역 5곳 신규지정 추진 ‘도마위’

정부가 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한다고 이미 고시한 음성 태생산업단지의 국가산단 지정은 차일피일 미루면서도 올해 신규 국가산단 지정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중부내륙권 공업입지 수요 증가와 지역 간 균형발전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태생산업단지부터 국가산단으로 조기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태생산업단지는 지난 2005년 12월 당시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가 ‘중부내륙권 광역개발권역 지정 및 광역개발계획’(건교부 고시 제2005-505호)을 고시하면서 강원 영월의 참숯신산업단지, 충북 단양석회석첨단산업지구 등과 국가산단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에 도는 2007년 음성도시기본계획에 태생산업단지를 반영시켰고, 지난해 10월 정부에 태생국가산단의 조기시행을 건의했다.

이어 올해 5월 태생산업단지 추진을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을 마친 뒤 지난달 24일 연구 결과를 정부에 제출하며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도는 정부에 태생산업단지의 국가산단 지정 이유로 이미 국가계획(중부내륙광역권·초광역개발권)으로 타당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또 중부고속도로와 평택~음성 간 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수도권과 접근성이 양호하고, 투자유치가 153개 업체 20조 5979억에 달하는 등 공장입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더욱이 국가산단 지정이 지연될 경우, 부동산 가격 상승과 조성원가 상승 등으로 사업성이 저하될 우려가 있어 조기 지정이 필요한 입장이다.

이에 정부는 전국적으로 일반 및 국가산업단지의 지난해 최초 분양률이 37%에 그치는 등 분양률이 저조한 이유를 들어 태생산업단지의 국가산단 지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올해 경기회복 후 산업단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면적(8.4㎢)의 약 20배에 이르는 산업단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5곳 31.3㎢는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하기로 했으나, 국가산단으로 고시된 태생산업단지와 달리 신규 지정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들 산업단지는 대구 사이언스파크(8.5㎢), 경북 구미 하이테크밸리(9.3㎢), 경북 포항 블루밸리(6.6㎢), 광주·전남 빛그린산업단지(4.1㎢) 등으로 현재 지정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해 정부가 신규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추진하면서 정작 태생산업단지의 국가산단을 지정을 미루고 있어 충북을 홀대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