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조직개편안이 실질 업무분담과 효율적인 업무수행의 취지와는 달리 요식행위에 그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22일 대전시 행정기구설치조례 중 개정조례안과 지방공무원조례 중 개정조례안 심의과정에서 자치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요식적으로 명칭·기구개편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고 따지고 장태산 휴양림 활성화 대책을 촉구했다.

김영관 의원은 "조직개편은 시민들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과 시정 비전이 담겨져 있어야 하는데 이번 조직개편안은 업무가 그대로 유지되는 등 변화와 개혁의지가 미비했다"며 "원도심 활성화는 시장 공약사항인데다 시급한 시정 현안인 만큼 주거환경개선팀을 편성하기보다는 하나의 과를 신설, 적극적인 업무총괄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박문창 의원은 "투자재정담당관실을 폐지함에 따라 중기투자재정 계획수립을 통한 재정운영 곤란 및 무분별한 투자가 우려된다"고 지적하고 "공기업 업무 및 경영행정관련 업무를 타 시·도와 달리 경영평가담당관실에 배분해 업무처리에 혼선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장태산 휴양림은 시설이 낙후된데다 접근성이 떨어지고 시민편익시설 이용료가 과다하게 책정돼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시가 2004년 개장을 목표로 산림조합중앙회의 용역을 거쳐 종합계획을 수립키로 한 만큼 장태산 휴양림 활성화를 기대하겠다"고 밝혔다.

조신형 의원은 "체육회와 생활체육협의회는 현재 체육대회 하나만 치러도 반목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활체육계를 신설, 체육지원계와 대립케 하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마이너스 효과가 더 큰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장태산 휴양림의 대전시 직접관리와 관련 "장태산 휴양림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는 아웃소싱 등 선진경영기법 도입이 나은 것이 아니냐"고 제안했다.

박성효 기획관리실장은 이에 대해 "공익시설인 장태산 휴양림은 선정할 수 있는 민간위탁자가 한정돼 있다"며 "산막, 식당, 매점 등은 민간인에게 임대할 계획이 있으되 기반 및 편익시설은 자칫 환락가로 전락할 가능성 때문에 시에서 운영토록 할 것"이라며 "일단 휴양림 개발을 마친 뒤 민간 위탁 및 시 관리운영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