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4년 연장 계획 … 지원금놓고 주민과 마찰
市 “연간 15억원”·주민 “추가지원 전제돼야”

올해 말로 사용기간이 끝나는 청주권광역쓰레기매립장(이하 매립장)의 사용연장이 난항을 겪고 있다.

청주시는 관련법에 규정된 주민발전기금 외 더 이상의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고 지역주민들은 그럴 바엔 매립장 사용을 종료시키자고 맞서고 있어 자칫 쓰레기 대란이 일어날 우려도 낳고 있다.

청주시는 올해 말로 종료되는 청원군 강내면 학천리 산 83번지 매립장의 사용기간을 오는 2013년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4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매립장의 매립용량을 128만 8000㎡에서 145만 4000㎡로 늘리는 증설공사를 추진 중에 있다.

시는 지난달 매립용량 증설공사 1차분을 발주하고 업체까지 선정하고 당초 이달부터 매립장 증설공사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매립장 인근 주민들과 마찰을 빚으며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매립장 사용기간 연장에 따라 매립장 인근 9개 마을로 구성된 주민지원협의체에 매년 지급되는 15억 원의 마을발전기금 이상은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남상우 청주시장도 지난 3월 강서1동을 연두순방한 자리에서 소각장 완공에 따라 매립장에 매립되는 쓰레기 양이 줄어들은 만큼 연간 15억 원 이상의 지원은 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청주시의 입장에 대해 매립장 인근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매립장을 비롯해 소각장, 분뇨처리장 등 청주지역의 모든 혐오시설이 강서지역에 배치된 데 따른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청주시가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매립장 사용기간 연장을 추진하고 있다”며 추가지원이 어렵다면 당초 약속 대로 올해말로 매립장 사용을 종료시키고 공원화 사업을 진행해 줄 것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이병덕 매립장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은 “매립장 인근 9개 마을은 법에 정해진 지원을 받고 있지만 모든 혐오시설이 들어와 있는 강서1동 주민들은 아무런 혜택이 없다”며 “엄연히 피해를 입고 있는 이곳 주민들을 위해 복지시설 등을 청주시에서 건립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청주시는 협상조차 나서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공사가 진행될 경우 분노한 주민들이 쓰레기 매립을 막고 청주시는 이를 이용 법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노리고 있다”며 “청주시는 일방적인 사용연장 추진을 중단하고 주민들과 성의 있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 관계자는 “주민들과 계속 대화를 나누고 있지만 주민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 지켜보는 중”이라며 “주민들과 협의해 최대한 빨리 공사를 진행시키겠다”고 밝혔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