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도시 추진 지지부진 경제자유구역 지정도 늦어져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 등을 추진하는 충북이 광역경제권 거점도시로 부상하고 있으나 이들 도시 육성이 지지부진해 거점도시로의 육성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향후 5년간 50조 원을 광역경제권에 집중 지원해 경제자유구역,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을 각 광역경제권의 성장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각 광역경제권별로 성장 거점도시를 마련해 이를 중심으로 선도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에 충청광역경제권에서 혁신도시 등 성장거점을 갖췄거나 추진 중인 충북이 거점도시로 부각되고 있다. 충북은 지난달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을 마쳤고, 혁신도시는 진천과 음성, 기업도시는 충주 등에 조성되고 있다.

반면 대전은 광역도시라는 특성상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가 들어설 수 없고, 충남에도 이들 도시가 추진되지 않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은 충남이 당진·아산·서산이 포함된 황해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올해 국비지원이 없는 등 추진이 미미한 상황이다.

이는 충북만이 광역경제권 성장거점을 보유하고 있어 충청광역경제권 거점도시로 성장할 필수조건을 갖춘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경제자유구역이 미지정된 상태고, 혁신도시와 기업도시의 공공기관 이전 및 기업유치라는 과제가 남아 있어 충북이 광역경제권 거점도시로 부상하기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진천과 음성에 ‘중부신도시’라는 명칭으로 건설되는 혁신도시는 당초 12개 공공기관이 들어올 예정이었으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기술표준원 등 4개 기관만 확정됐다. 더구나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기관과 통합돼 충북 이전마저 불투명한 상황이다.

충주시 주덕읍과 이류면, 가금면 일원에 조성되는 기업도시는 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지만,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수도권 규제완화 등의 변수가 등장하며 우수 기업 유치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의 경우, 도는 지난달 29일 청주국제공항 중심의 인랜드 포트형(내륙공항 중심)으로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계획서를 지식경제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정부는 경제자유구역이 과잉 지정됐다는 입장을 보여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충북은 광역경제권 거점도시로 부각될 요건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성장거점의 육성에 난항을 겪으며 거점도시 부상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의 원활한 추진과 경제자유구역 지정 승인 등을 위해 도가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경제자유구역,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을 광역경제권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한 만큼 충북이 광역경제권 거점도시로 부각되고 있다”며 “이들 성장거점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강구책을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