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장·행정수도 문제 부각

지난달 24일 국회 국방위원회의 육군본부 감사로 시작된 대전·충남지역의 국정감사가 마무리됐다. 16대 국회의 마지막 국감이자 내년 총선의 전초전으로, 시작 전부터 관심을 모은 이번 국감은 민주당의 분당으로 신4당체제로 형성되면서 상임위원회, 정당, 여야 의원간에 열띤 공방을 낳았다.

특히 행정수도 이전, 당진항 분리 지정, 대덕연구단지 육성 등 현안이 국감장 곳곳에서 감사의 초점이 됐다. 그러나 태풍 '매미'의 여파로 국감 일정이 중도에 취소되는 등 당초 기대에는 못 미친 국정감사였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편집자註>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의 대전시 국정감사는 경륜장 건립과 신행정수도 충청권 건설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교차되는 양상을 보였다.

여야 의원들은 기존의 비난·폭로 일변도에서 벗어나 지방정부의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중앙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히는 등 이전과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 줬다.

창원경륜장을 통해 이미 경륜장의 득실을 지켜본 한나라당 이주영 의원(경남 창원을)과 국민참여 통합신당 송석찬 의원(유성)의 경우 경륜장의 폐해에 대한 우려와 함께 뼈 있는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

이에 대해 염홍철 대전시장은 경륜장의 레저성과 시 재원 확충 등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경륜장 유치를 계속 추진할 뜻을 분명히 했다.

신행정수도 충청권 이전과 관련, 송 의원은 대전이 행정수도 이전지로 최적지라고 강조한 반면, 타 지역 출신 일부 의원들은 차기 대통령 후보들의 의지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또 일부 의원은 신행정수도 건설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시점에서 부동산 투기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주문도 제시했다.

대전시 국감은 내년 총선과 신당 창당 등 정치권의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치러져 실제 시 현안사업에 대한 의원들의 심도 있는 질의는 부족했다는 평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