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괴산군이 적극 나서야” 여론 고조 지역경제 호재 … 유치협 구성등 대책 시급

국방부가 추진하는 통합 신병교육대를 괴산으로 이전하기 위해 충북도와 괴산군 등이 적극 유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강원도가 지역상권 붕괴를 우려해 이전에 반발하고 있어 신병교육대 유치협의회 구성 등 지자체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국방부 등에 따르면 최근 괴산지역에 신병교육대 이전을 위해 각 신병교육대 교관들을 대상으로 평가회를 개최했다.

평가회에서 국방부는 춘천 102보충대 등 모든 신병교육대를 통합해 논산 2훈련소와 충북 소재 3훈련소 두 곳만 운영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방개혁 2020을 통해 구조개편을 추진하면서 군단과 사단이 줄어들어 각 사단에서 운영하던 신병교육대의 재배치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방부는 학생중앙군사학교가 들어서는 괴산을 통합 신병교육대의 이전지로 낙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군부대가 많은 강원도는 지역상권 붕괴를 우려하는 등 반발 움직임과 함께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더욱이 신병교육대 통합 이전과 함께 군부대 이전 및 통·폐합도 이뤄질 것으로 보여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접경지역 지자체의 경우, 전체 주민 수보다 주둔 장병수가 더 많은 곳도 있는 등 군부대와 지역경제는 서로 공생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군부대 이전이 결국 지역주민들의 생활에 상상 이상의 후폭풍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특히 강원도 일부 군 및 의회, 경제계 등에서는 강원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국방부가 강원도의 반발 등으로 통합 신병교육대 이전지역을 재고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일면서 충북도와 괴산군 등의 적극적인 유치 필요성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학생중앙군사학교가 들어서는 괴산에 통합 신병교육대마저 자리를 잡으면 낙후된 괴산지역의 개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또 인구 유입과 증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쳐 신병교육대 등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큰 경제권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괴산지역의 한 군민은 “학생중앙군사학교에 이어 신병교육대마저 들어서면 괴산의 경기가 눈에 띄게 달라질 것”이라며 “도와 군이 적극 나서 신병교육대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임각수 괴산군수는 “부지가 조성돼 있는 만큼 신병교육대가 괴산으로 이전하는데 걸림돌이 없다”며 “학생중앙군사학교가 들어서 진입도로, 기타 시설 등이 이미 조성에 들어갔기 때문에 신병교육대 이전지로 괴산이 결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임 군수는 “국방부가 심사숙고해 신병교육대의 괴산 이전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생산적이고 국가적 차원에서 생각해야 한다”며 “다만 국가정책에 있어서 지자체의 과열된 분위기가 정책 결정에 부담이 되거나 어려움이 돼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천영준 기자

cyj54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