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은 정부보유 청사 매각 충당

충청권 행정수도 이전 비용 중 국가부담 비용은 7조∼8조원가량 되며 이 중 50%가량은 서울 정부 세종로청사 등 국가 보유 공공청사의 매각 비용으로 충당될 전망이다.

이춘희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지원단장은 6일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충청권은 비교적 도로나 철도, 상·하수도 등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국가 부담이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정확한 수치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대체로 7조∼8조원가량 들어갈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이 중 절반은 정부가 보유한 공공청사의 매각으로 조달할 생각이고 나머지 4조원가량은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며 "도시 건설이 10년 걸려 이뤄지기 때문에 이를 나눠 보면 매년 4000억∼5000억원가량으로 국가가 부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장은 "신행정수도는 그 지역을 전면 매수해 건설하는 방식이 될 것이고 그 주변지역도 개발행위가 제한된다"며 "그래야 난개발이 이뤄지지 않고 예정지역이든 주변지역이든 땅을 갖고 있다고 해서 특별한 이득을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해 투기방지책을 강조했다.

이 단장은 신행정수도 후보지와 관련 "구체적인 지역을 놓고 어디가 낫다는 연구 자체를 현재 하지 않고 있는 상태로 입지를 거론하기는 시기적으로 이르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