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수사' '신중론' '배후 조직설'등

북한 노동당 후보위원으로 확인된 송두율 교수의 사법처리를 놓고 정치권이 '구속수사', '신중론' 등으로 엇갈리며 '조직적 배후설' 등도 등장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2일 최병렬 대표가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송 교수 사건은 건국 이후 최고위급 거물 간첩사건"이라며 "단순한 간첩사건이 아니라 국기를 근본부터 흔드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규정했다.

최 대표는 회견에서 송 교수의 입국 과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송두율이 무슨 목적으로 위장 입국을 했는지, 그의 위장 입국을 기획한 배후는 누구인지 검찰이 밝혀야 한다"며 "송두율을 법에 따라 처벌하고 노무현 대통령은 고영구 국정원장을 인사조치하라"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 홍준표, 이윤성 의원은 "정권 차원에서 총지휘한 사람이 있고 철저한 시나리오에 의해 총체적으로 일을 꾸민 배후가 있다"며 배후설을 증폭시켰다.

박 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송두율을 즉각 구속 수사하라"며 "송씨가 자신의 후원세력 등과 결탁해 증거를 인멸하고 도주를 기도할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선 진상조사 후 책임규명' 입장을 명확히 밝힌 반면, 국민참여 통합신당은 '선 진실규명 후 선처 입장'과 '확실하게 선을 긋자'는 입장이 당내에서 맞서고 있어 입장 표명을 유보한 상태다.

민주당 김성순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관계 당국은 이번 사건을 철저히 수사해 전후 사정을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알려야 하며, 최종 수사 결과 발표가 나오면 법 절차에 따라 엄격히 처리해야 한다"며 "특히 송씨는 그동안 신분을 철저히 위장하고 국민을 속인 데 대해 스스로 과거 행적을 명백히 밝히는 게 도리"라고 밝혔다.

조순형 비상대책위원장은 "여러 정황상 송 교수가 간첩임이 드러난 만큼 검찰은 기소해야 한다"며 "남북관계에 영향을 준다고는 하지만 북한 입장에서 볼 때 '노동당 후보위원 송두율'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문제될 게 없다"고 말했다.

국민참여 통합신당은 "정부는 송 교수 처리가 향후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과 독일과의 외교 관계, 국민정서를 면밀히 검토해 합리적인 결정을 해 주길 바란다"는 전날 논평의 입장을 견지하며 공식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있다.

창당주비위 정동채 홍보기획단장은 "독일 시민권자인 송 교수 문제는 국제관계와 남북관계 등을 고려해 신중히 처리했으면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유지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김덕규 의원은 "수사를 통해 송 교수가 부인했던 혐의의 실체를 국민 앞에 밝혔다는 점에서 국정원이 잘 처리했으나 향후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정서를 바탕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근태 원내대표는 사견을 전제, "한마디로 곤혹스럽다. 일단 실망스럽고 국정원 발표가 사실이라면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송 교수는 진실이 뭔지 이 시점에서 분명히 밝혀야 하고 검찰조사에도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김종원·선태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