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충남·북 市·道지사등 내주 합의문 서명키로

정부가 내년 중 발표 예정인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후보지의 선정 결과에 대해 대전시장, 충남·북 도지사 등 충청권 각계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깨끗한 승복'을 다짐하는 합의문을 서명해 교환한다.

또 신행정수도 건설 등 지방살리기 3대 특별법이 올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제정되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충청권 출신 국회의원의 공개 서약도 이뤄진다.

지방분권국민운동 충청권협의회, 행정수도 이전 범국민연대,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 충북 범도민협의회 등은 오는 7, 8일 양일간 합동으로 청주관광호텔에서 '범충청권 협의회'를 열어 '충청권 공동 합의문 서명 교환식' 및 '충청권 의원 공개 서약식'을 갖고 신행정수도 특별법안 국회 통과를 촉구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는 염홍철 대전시장, 심대평 충남지사, 이원종 충북지사 등 3개 광역자치단체장, 지역 국회의원, 정부 행정수도기획단 관계자 등이 참석해 충청권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고 당위성을 확인하게 된다.

대전시장, 충남·북 도지사를 비롯한 광역·기초의회 의장, 지역 NGO(비정부기구) 대표 등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부지 선정 결과 승복' 합의문이 서명 교환되면 '소지역주의' 우려가 크게 불식되고 행정수도 이전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지방분권국민운동 충청권협의회 충북본부 이두영 공동 집행위원장은 "이전부지 선정 결과에 깨끗이 승복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을 작성 중에 있다"며 "충청권 각계 대표들이 서명을 하게 되면 부지 선정 후유증이 전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