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총리 "大田이 최우선지" 기정사실화 재확인

<속보>=대덕밸리 R&D 특구 지정이 기정 사실화됐고 시기도 임박했음이 재차 확인됐다.

고 건 국무총리는 29일 대전시 유성구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열린 `대덕연구단지 3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백종태 대덕밸리벤처연합회장과 김주일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의 대덕밸리 R&D 특구 지정 건의에 대해 "R&D 특구를 지정한다면 당연히 대전이 우선 지정될 수밖에 없다"며 당위성을 인정했다.

고 총리는 또 연구단지 발전 방향에 대해 "외국의 첨단 연구소를 유치하고 국제 공동연구를 활성화, 동북아의 연구개발(R&D) 허브로 발돋움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다.

고 총리는 이를 위해 "산·학·연 협력체제를 강화해서`과학기술의 산업화'를 추진하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박호군 과학기술부 장관이 지난 25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가진 전국 정부출연연구원 기관장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지금까지 3차례 노무현 대통령에게 대전의 R&D 특구에 대해 건의했고 모두 긍정적 답변을 들었다"고 밝힌 데 이어 고 총리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사실상 대덕밸리 R&D 특구 지정의 확정을 장담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최근 특구 조성 전략을 확정해 과학기술부에 제시한 상태로, 연구단지 30주년 기념식이 예정된 오는 12월 1일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대전에서 선언할 수 있도록 과기부와 협의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