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연구단 세미나서 조건 제시

? ?
?
? ?
?
'기존 대도시와 상당히 떨어진 거리, 2000만평, 인구 50만명.'

충청권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신행정수도 건설 특별법안'의 국회 제출이 내달로 다가온 가운데 24일 신행정수도 연구단이 신행정수도의 규모와 도시 형태에 대한 세미나를 가져 행정수도에 대한 대체적인 윤곽이 드러났다.

연구단은 그간 행정수도 파급효과, 행정수도 이전 대상기관 등에 대한 공개세미나를 가졌고, 이날 세미나로 충청권에 건설되는 행정수도의 뼈대를 잡았다.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행정수도는 '기존 대도시와 떨어진' 독립도시로 초기에 인구 50만명(초기 이주 20만명)을 대상으로 하며, 인구밀도를 감안해 부지는 2000만평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연구단의 연구 결과는 앞으로 행정수도 이전 부지를 결정하는데 이론적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부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주도했던 백지계획과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이 제시했던 기준에 부합한 부지를 살펴 보면 ▲공주 장기·연기지구 ▲논산 계룡지구 ▲충북 오송지구 ▲천안, 아산신도시 등이다.

그러나 이들지역은 '기존 대도시와 가깝거나', '인구 50만명 수용불가' 등의 약점을 상호 갖고 있다. 특히 내년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해 수도권과의 거리가 더욱 줄어들 전망이어서 '원거리 독립형' 도시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정부가 '부지는 내년 말께 선정한다'는 기본방침을 정하고 있어 부지 선정에 대한 섣부른 전망은 지역간 분란의 가능성이 있다.

부지 선정보다는 '초읽기'에 들어간 특별법안의 국회통과 여부가 행정수도 이전의 관건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갖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