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인구 50만명에 '독립형 도시' 바람직

신행정수도는 '독립형 도시'로 녹지를 포함 2000만평 규모가 필요하며, 수용할 인구는 1∼2 단계에 거쳐 50만명이 바람직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또 행정수도에는 청와대, 중앙 행정시설뿐만 아니라 입법, 사법, 외교시설까지 모두 옮겨 가야 한다는 청사진도 제시돼 주목된다.

신행정수도 연구단이 주최하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가 주관한 가운데 24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행정수도의 규모 및 도시형태' 세미나에서 '행정수도의 계획 인구 규모'를 주제 발표한 대진대 김현수 교수는 "계획 인구로 30만, 50만, 70만, 100만명에 대한 분석을 인구 규모 결정 요인에 적용시킨 결과 50만명 규모가 가장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50만명을 목표로 하되 장기적으로는 100만명 규모까지 확장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고, 개발에 있어서도 1단계 20만명, 2단계 50만명을 목표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대 안건혁 교수는 '신행정수도 도시형태 및 개발 규모'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기존 대도시 내부나 인근에 기존 시가지를 확장하는 '신시가지형'보다 기존 대도시와 상당한 거리를 둔 지역에 건설하는 '원거리 독립형 신도시'가 적합하다"고 제안했다.

안 교수는 그러나 "그러나 대규모 토지를 확보해야 하고, 인프라 구축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인구밀도는 선진국형과 우리 현실의 절충형으로 일본 다마뉴타운과 비슷한 ㏊당 350명이 제시됐고, 이상적이지는 않지만 토지가 부족할 경우 ㏊당 400명(안양, 시흥, 일본 치바)까지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경우 아파트의 평균 용적률은 120∼140%, 관리면적을 포함한 총 밀도는 ㏊당 74명이 된다.

중앙행정기관을 위한 토지 수요는 ▲대통령 집무시설 10만평 ▲중앙행정시설 36만평 ▲국회 및 관련시설 15만평 ▲사법시설 5만평 ▲외교시설 14만평과 함께 부수되는 일반 업무 및 상업 서비스 시설, 접근 도로, 녹지 등을 포함 총 130만평이 요구될 것으로 안 교수는 추정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