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명기·부동산 투기 억제대책등 촉구

국정감사 첫날인 22일 국회 상임위별로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과 관련 충청권 명기, 부동산 투기 억제대책, 국방대책 등에 대한 질의가 쏟아졌다.

정무위 소속 국민참여 통합신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은 국무조정실과 총리비서실의 국정감사에서 "내달 중 국회에 상정 예정인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안)'에 충청권을 명기하고, 신행정수도 건설개발청 신설문제를 면밀히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또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지원단이 범정부적인 기구인데다 범정부적 협력이 필요하고, 국무총리가 추진위 공동위원장이 되는 만큼 지원단도 총리실로 옮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판교 신도시와 충청권 행정수도 이전 지역의 입주 시기는 2010년과 2012년으로 2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며 "신도시 개발을 즉각 재검토하고, 충청권 신행정수도 건설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건설교통위 소속 국민참여 통합신당 송영진 의원(당진)은 "신행정수도는 반드시 충청권에 건설해야 한다"며 "신행정수도 입지 후보권을 둘러싼 부동산 투기 근절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송 의원은 "신행정수도 위치를 두고 지역간 반목과 대립이 있을 수 있다"며 "건교부는 충청권으로 행정수도를 이전한다는 원칙을 확고히 하고, 지역간 갈등이 없도록 신중하게 본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국방위에 참석한 천안 출신 한나라당 서청원 의원은 "정부가 제출한 국감자료에는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서 방어계획을 변경·검토한 사실이 전혀 없다. 방어개념의 중요성을 간과한 것은 아니냐"고 질타한 후 "현 수도권의 안전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신행정수도 방어에 차질이 없도록 방어계획을 준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