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23개 시민사회단체 시국선언

▲ 충북지역 2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회원들이 4일 청주예술의전당 천년각 앞에서 정부의 독선적 국정운영 중단과 국민과의 소통을 요구하며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성희 기자 lsh77@cctoday.co.kr
3일 서울대와 중앙대 교수들의 시국선언에 이어 충북에서도 현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시국선언문이 발표됐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충북경실련,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23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4일 청주예술의 전당 천년각에서 “이명박 정부는 억압·독선·반서민적 국정운영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이 끝난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추모 분위기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분명한 경고의 메시지”라며 “국민에 대한 억압과 폭력, 독선과 독주, 민생고통 외면, 대립으로 치닫는 남북관계 등 역사의 진보와 반대방향으로 내달리는 이명박 정권에 대한 국민적 분노의 표시임을 알아야 한다”강조했다.

연대회의는 “불행히도 이명박 정부는 국민과 소통하는 기본원리를 포기하고 국가공권력에 의존해 권력을 지탱하려는 어리석은 선택을 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은 정치 보복적 수사로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간 것에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또한 △검경을 앞세운 강압적 통치로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반민주적 행위 중단 △남북간 대화를 통한 화해와 협력의 길로 나아갈 것 △기득권층과 부자위주의 정책을 중단하고 서민 살리기 정책을 수행할 것 △지방을 고사시키는 반분권 균형 정책을 중단하고 국가 균형발전 정책으로 전환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연대회의는 오는 10일 정당 및 사회단체와 공동으로 청주시 상당구 중앙공원에서 6월 항쟁 20주년 기념 촛불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