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밸리 동북아 R&D허브 육성

대덕밸리가 동북아 R&D(종합연구개발) 허브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전용단지 지정과 첨단 R&D 기관 및 기업 유치를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시됐다.

17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덕밸리 동북아 R&D 허브 구축을 위한 전략보고회에서 대덕밸리 동북아 R&D 허브 구축단은 "R&D 허브 구축의 핵심은 국제화라며 이를 위해 지자체의 노력뿐만 아니라 외국인 전용단지 지정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축단은 또 "외국 연구기관이나 기업들의 R&D 센터 유치를 위해 대전에 소규모 산업단지를 마련하는 등 토지 확보가 선행돼야 하고 외국인 유입에 대비한 주거시설 등 기반시설의 확보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박준병 한밭대 교수는 "대덕밸리는 수많은 연구소와 관련 첨단벤처기업들이 많지만 이들간의 연계망이 매우 미미한 현실"이라며 "R&D 허브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연구소간, 벤처기업간, 연구소·벤처기업간의 네트워크 구축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호 한남대 교수는 2015년 대덕밸리 모습으로 연구개발 결과의 산업화 허브와 기술융합의 허브, 국내외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허브도시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5대 과제로 전략적 융합신기술 발굴·육성과 R&D 인프라 강화, R&D 산업화 촉진, R&D 평가체제의 강화, 국내외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덕밸리 동북아 R&D 허브 구축단은 지난 3월 대덕밸리의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모여 지난 3월 구성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