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지원단장 '국토균형발전 세미나'서 밝혀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특별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신행정수도 건설과 관련, 중앙과 지방의 상생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돼 주목된다.

충남발전 협의회와 한서대, 한국비교정부학회가 주최하고, 한서대 내포지역발전연구소가 주관하며, 충남도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후원한 '국가 균형발전과 신행정수도 건설의 과제' 정책 세미나가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문석호, 송영진 의원, 한나라당 강창희 의원, 자민련 김학원 의원과 이명수 충남도 행정부지사, 이춘희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지원단장 등 중앙과 지방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기조강연에 나선 이춘희 단장은 "신행정수도 건설 공사는 2007년 하반기에 착공하며, 2012년부터 행정수도를 이전한다는 목표로 본 사업을 추진되고 있다"며 "신행정수도의 밑그림과 개발의 기본 방향을 제시할 기본 구상을 금년 중 마련할 계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이 단장은 이전 대상기관의 범위와 관련, "행정부와 입법부 및 사법부까지 모두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나 대전청사 소재 기관 등은 일부 잔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권용우 성신여대 대학원장은 '신행정수도 건설의 필요성과 쟁점' 주제 발표를 통해? "행정수도 이전 유형은 청와대와 중앙행정부처, 입법·사법기관이 일정 지역에 입지하고, 산하기관이 각 지방에 배치되는 다극 분산형이 최상의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합리적인 신행정수도 입지 기준 설정'을 주제 발표한 한서대 행정학과 정건섭 교수는 "후보지 선정은 3단계로 구분하돼, 1단계에서는 4~5개의 지역 후보지를 선정하고, 2단계에서는 2~3개의 최종 후보지를 선정한 뒤, 국회에서 최종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합리적인 신행정수도 입지 기준 설정'을 주제 발표한 충남발전연구원 송두범 지역개발연구부장은 "충청권을 국토 핵심 공간으로 상정하고 타 지역과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국토 균형발전을 지향하는 공간 구조 재개편을 위해 국토 종합계획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