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집회 금지되자 法 허용행사 교묘히 이용

16대 대선을 30일 앞둔 19일부터 당원집회가 전면 금지되면서 한나라당, 민주당, 국민통합21 등이 의정보고회, 지구당 창당 및 개편대회, 확대당직자회의 등을 대대적으로 개최키로 해 대선용 편법행사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선거법은 국회의원, 광역·기초의원 등의 의정보고회를 대선 후보등록일인 오는 27일 전까지 지역구내에서 횟수에 제한 없이 허용하고, 정당행사는 개편·창당대회, 확대당직자회의 등에 한해 가능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각 당은 이들 행사를 대선기간 동안 세확산과 자당 홍보논리를 전파하는 방편으로 삼아 지역구 및 읍·면·동에서 시리즈식으로 행사를 갖기로 해 사실상 법적 제재를 피한 대선 행사란 지적이 일고 있다.

대전·충남 선관위는 이에 따라 각급 선관위에 이들 행사의 위법 여부를 파악토록 긴급 지침을 시달하고 중점 단속에 나섰다.

후보단일화 논의로 비상이 걸린 한나라당은 지구당 위원장들에게 지역구 상주령을 내리고 대전·충남 소속 선출직 의원들의 의정보고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지구당위원장·광역의원·기초의원 등이 지역구 읍·면·동 별로 40~50명 규모의 의정보고회를 개최하고 일부 의원은 1000명 이상 규모의 의정보고회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반노-친노 내분과 중앙당 창당 지연으로 조직정비가 미진한 민주당과 국민통합21은 창당 및 개편대회, 확대당직자 회의를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은 오는 22일 전진대회 성격으로 대전·충남 지구당별 확대 당직자회의를 일제히 열어 노무현 후보의 정책 및 홍보 논리를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국민통합21도 당초 18일 전에 선대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한다는 계획이었으나 단일화 논의 등으로 유보되자 지구당별 임시대회를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가에선 이와 관련 "정치 냉소주의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이 대선 승리에만 집착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대전 선관위는 "이 같은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는 있지만 대선을 겨냥한 지지발언보다는 자당의 이미지를 강조해 법적 단속에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