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덕밸리 R&D특구 전략' 핵심은

대전시가 늦게나마 대덕밸리 R&D 특구 조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한 것은 앞으로 R&D 특구 지정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데 의미를 둘 수 있다.

이번 전략에는 특구 지정의 당위성과 접근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세워졌고 여건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이 담긴 제도적 장치도 제시됐다.

시는 특구 조성의 기본목표인 '동북아 R&D허브, 대덕밸리 구축'을 위해 3대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R&D를 위한 국제도시 기반조성 ▲국제 연구개발 인프라 강화 ▲연구개발 산업화 촉진 ▲전략적 융합신기술 발굴, 육성 ▲국내외 네트워크의 강화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8개년간 중장기 프로젝트로 추진하면서 총 2조5854억원을 쏟아 붓는 특구 조성 전략의 백미(白眉)는 대덕밸리를 3개 지역으로 쪼개 각기 달리 개발한다는 것과 분야별로 사업계획을 추진토록 배분했다는 것이다.

대덕연구단지(R&D CORE ZONE·핵심지역)는 R&D의 고급화를 위한 스프트웨어적 지원에 중점을 두고 국제적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형성해 융합 R&D 핵심거점지역으로, 대덕테크노밸리와 3·4산업단지(산업화 ZONE)는 하드웨어적 지원에 중점을 두면서 R&D 성과물을 산업화할 수 있는 첨단복합산업단지로 각각 개발된다.

엑스포과학공원과 둔산행정타운, 유성관광특구는 컨벤션센터, 국제전시장 등 국제 수준의 비즈니스 지원시설을 갖추고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관문인 만큼 영어 서비스 제공, 외국인 전용 의료시설, 외국방송 확대 등 첫인상(First impression)에 중점을 두고 개발된다.

분야별 사업계획을 보면 우선 R&D 역량 강화 및 산업화 부문을 위해 R&D 역량 강화, R&D 인력 양성, 연구 성과물 산업화, 전략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4개 분야 26개 사업에 1조3673억원이 투자된다.

종합 R&D 인프라 조성 부문에는 지원체계의 제도적 정비, 접근 편의성 제고를 위한 교통체계 구축 등 4개 분야 14개 사업에 288억원이, 국제 R&D 비즈니스 여건조성 부문에는 외국인 정주 여건 개선, 산업집적지 조성전략, 우량기업 투자 및 유치전략 등 4개 분야 22개 사업에 총 1조1893억원이 각각 투입될 계획이다.

시가 꼽은 특구지역 내에서의 제도적 장치로는 영어의 공용어 사용, 외국통화의 통용, 외국교육기관 설립 운영, 365일·24시간 행정지원체계 구축, 출입국·체류기간 등에 대한 특례 및 절차 간소화, 외국인 전용 의료기관·약국 개설, 경영활동 지원을 위한 세제 및 자금지원 등이 있다. 시는 이를 위해 각종 특례조항이 포함된 특별법 제정이 수반돼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시는 이번에 수립한 기본계획을 과학기술부에 제출해 특구 지정 추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등 전방위 활동을 벌여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