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 충청協 국민운동

충청권에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해서는 올 연말까지 특별조치법의 국회 통과여부가 최대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부가 내년부터 신행정수도 건설의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2007년까지 입지확정 및 건설계획 수립, 2011년 도시건설 및 청사 신축, 2012년 본격 이전 등의 일정을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춘희 신행정수도 건설 추진지원단장은 5일 지방분권 충청협의회 주관으로 충남도 여성개발원에서 열린 '지방분권 국민운동 세미나'에서 "특별조치법은 일정대로 추진함은 물론 국민적 합의 도출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또 "신행정수도 건설이 일정대로 추진돼야 국토의 균형발전, 수도권 과밀화 해소 등 타 지역과 관련된 계획도 차질없이 진행된다"며 "국회에서 특별조치법이 통과되도록 충청권이 중심에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른 신행정수도 건설의 기대효과에 대해서도 지역간 건전한 경쟁과 협력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방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존중되는 동시에 중앙과 지방이 동시에 발전하는 분권국가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했다.

강현수 중부대 도시계획학과 교수는 신행정수도 성공을 위한 조건과 방향에 대해 "국민적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반대논리를 압도할 수 있는 행정수도 건설의 당위론과 투입비용의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기했다.강 교수는 또 "추진과정의 투명성과 부작용 방지를 위한 치밀한 준비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국토 균형발전과 남북 화해 및 통일시나리오와의 연계, 미래지향적 상징성 등이 담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의원 가운데 유일하게 참석한 한나라당 윤경식 의원(청주 흥덕)은 "신행정수도의 당위성과 타당성에 대한 공감은 충분한 만큼 이제 실천으로 옮겨야 할 때"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특별조치법 국회 통과를 위해서는 야당의 협조가 절대적일 것"이라며 "총선 전인 내년 2월까지 후보지를 공개하고, 여당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면 적극 협력하겠다"고 당론을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