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관등 일제잔재 정리키로… 올바른 역사교육의 장 활용
시민단체 “바람직한 결정”

<속보>=최근 명문고의 비판없는 일제 강점 역사 승계 논란을 빚고 있는 대전고가 학교 홈페이지에서 전신격인 공립대전중학교의 일본인 교장 사진들을 자진 삭제했다.

<본보 13·14·15·16·17·20·21일자 1면 등 보도>대전고와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대전고 홈페이지 역대 교장란에 게재된 일본인 교장들의 사진을 삭제키로 했다.

이는 일제 잔재 청산에 대한 시민 열망과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 교육 등을 감안할 때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인 교장들을 학교 홈페이지 등에 게재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자체 판단에 따른 것이다.

대전고는 이에 따라 지난 20일 오후 학교 홈페이지에서 1~10대 일본인 교장 사진을 삭제했으며, 현재 홈페이지 ‘역대 교장’ 란에는 45년 광복 후 첫 부임한 김영기 교장부터 올라 있다.

대전고는 또 교내 사료관에 전시된 일본인 교장 사진과 일본어 교가 등에 대해서도 동창회등과 논의를 거쳐 시민 정서에 수긍 가능한 합리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대전고 총동창회도 최근 지역 내 첨예한 논란을 빚고 있는 모교의 일제 강점기 역사 승계 문제와 관련해 조만간 모교와 총동문회, 동문 출신 역사학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모임을 갖고 과거사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대전고 총동창회 관계자는 21일 “그 동안 동문 내부에서 일제 역사에 대한 논란이 적잖았으나 이번 기회를 계기로 학교의 정체성과 뿌리에 대해 선각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며 “홈페이지와 사료관 등도 구성원이 역사인식을 갖도록 다듬어줄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에게도 살아 있는 교육의 장으로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대전고와 대전고 동문들의 결단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에서는 즉각 환영의 뜻을 표했다.

금홍섭 대전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대전고 구성원들이 지역사회의 여론을 존중해 과거 청산 내지 과거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향후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려는 취지는 매우 바람직한 선택이고 결정”이라고 말했다.

금 처장은 이어 “이번 대전고의 사안은 전국적으로 미청산된 일제 잔재 중 하나의 작은 사례로 사회 내 합의점이나 중심을 못잡고 있기 때문에 일련의 사건들이 계속 생기는 악순환을 낳고 있다”며 “정부 또는 민간 영역 차원에서도 이번 대전고 사안을 계기로 과거 역사에 대한 청산과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본보가 앞서 대전고 사료관에 사진이 전시됐다고 보도한 일본인 교장은 10대 '츠츠이 마코토(筒井 誠)' 교장이 전시된 것으로 추가 확인돼 모두 8명인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