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감찰 강화 나서자 ‘불똥 튈라’ 조심조심
자체 감사인력 총동원 내부단속도 강도높여

공직기강 해이 단속을 위해 정부의 고강도 암행감찰 소식이 전해지자 대전·충남지역 지자체를 비롯한 각급 기관들이 내부 단속에 나서는 등 바짝 긴장하고 있다.

16일 대전시, 충남도, 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지난달 초 행정안전부가 조사담당관 24명을 대전지역에 보내 비노출 감사활동에 들어가면서 이에 적발되지 않도록 자체 감찰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지난 15일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감사원, 행안부 등에서 선발된 단속팀 600여 명이 전국 고급 유흥업소, 골프장 등을 중심으로 공무원의 비위행위 단속에 나선 사실이 전해지면서 대전·충남지역 공직사회도 급속하게 얼어붙고 있다.

행안부가 지난 2월부터 이달 중순까지 3차례 대전시, 5개 구청 등에 대한 암행감사를 실시한데 이어 국무총리실과 감사원 소속 감사팀도 수시로 암행감찰을 위해 대전을 방문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도와 서산시에도 지난주 정부 암행감찰반이 방문해 시간외 수당 문제 등을 집중 점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사회복지예산 횡령, 청와대 행정관 성매매 의혹 등 공직사회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 있어 공직기강을 바로 잡기 위해 대대적인 감찰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지난 2월부터 시행해 온 암행감찰반을 5개반 20명으로 확대 편성해 강도높은 감찰 활동에 돌입했으며, 충남도 역시 감사관실 인원을 총 동원해 산하기관에 대한 감사활동에 들어갔다.

도내 각 시·군들도 일단 정부 차원의 감찰활동 강화 움직임에 발맞춰 감사 인력을 풀 가동하기 시작했다.

이같은 분위기는 정부대전청사까지 이어지면서 각 부처들은 자체 감사인력을 총 동원해 내부 감찰 활동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대전·충남경찰청의 경우 행안부 감찰과 관련해 불법 오락실 비리 등과 관련한 조직 내부뿐 아니라 지역 일반공무원 등에 대한 100일간 특별감찰을 벌이고 있다.

대다수 지역 공무원들은 청와대 행정관의 성접대 의혹으로 촉발된 이번 대규모 암행감찰로 괜히 피해를 볼 수 도 있다는 판단 아래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휴일 부킹에 나서려던 일부 공무원들은 골프 약속 자체를 취소할 지를 놓고 고민하는가 하면 또 다른 공무원들은 “최근엔 아예 골프채를 잡고 있지 않다”며 앞서 구설수에 오를 것을 우려했다.

지역 공무원 A 씨는 “경기침체로 어려운 상황에서 월급도 줄어들었는데 골프를 치고 고급술집을 갈 수 있는 공무원이 몇 명이나 있겠느냐”며 “강도높은 중앙정부의 감찰 활동으로 지역 공직사회가 얼어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환기자 kmusic7@cctoday.co.kr

이기준·이성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