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다임러크라이슬러

현대자동차(대표 鄭夢九)와 다임러크라이슬러(이하 다임러)가 상용차 합작법인 출범을 앞두고 중대형 상용차용 첨단 디젤엔진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현대차와 다임러는 지난 14일 오후 전주 상용차 공장에서 현대차 김동진(金東晉) 사장, 김충용(金忠勇) 부사장(상용사업본부장), 다임러사 에크하르트 코르데스(Eckhardt Cordes) 상용차 담당사장, 뤼디거 그루베(Rdiger Grube) 전략기획 수석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 약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가졌다.

3000억여원이 투자된 이번 엔진 공장은 양사가 절반씩 비용을 분담키로 했으며 2003년 9월 말에 준공될 예정이다. 이 후 시험 생산을 거쳐 2004년 5월부터 양산을 시작해 2005년부터 연간 5만대씩 다임러의 최신형 디젤엔진인 900시리즈를 생산하게 된다.

900시리즈 엔진은 동급 타사 엔진보다 연비 및 성능면에서 10% 이상 우수한 것으로 유로Ⅲ 환경규제를 만족시키는 엔진으로 지금까지 다임러가 자가수요 외에는 다른 회사에 기술을 이전한 적이 전혀 없는 차세대 최첨단 엔진이다.이번에 생산하는 900시리즈 엔진은 배기량이 4.3/6.4/7.2ℓ로 현재 다임러의 아테고(ATEGO), 바리오(VARIO), 메디오(MEDIO) 차량 등에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현대차에서 생산하는 2.5~14t 트럭 및 중대형 버스 등에 탑재될 예정이다.

900시리즈 엔진 공장은 전주 상용차 공장내에 부지 1만5000평, 건물 1만300평 규모로 건립되며 양사는 엔진개발과 생산 및 기술개발비 등 모든 비용을 절반씩 공동 부담한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엔진 공장 기공으로 최첨단 엔진 제작기술을 공유하고 수출 물량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상용차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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