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지자체 손잡고 총력전 … 상생위한 협력 시급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지자체 또는 지역 간에 합종연횡을 하고 있어 대전시와 충북 오송 등 충청권에서도 공조의 필요성이 시급히 제기되고 있다.

5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오는 6월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 결정을 앞두고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3개 광역자치단체 연합이 ‘세(勢) 과시’를 하고 있는 가운데 강원 원주시, 경기 고양시 등 기초자치단체들도 광역단체의 지원을 받으며 총력전에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대구·경북은 지난해 12월 ‘첨복단지 유치위원회 발대식’에 이어 올 1월 일본 고베시와 의료산업 공동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부산·울산·경남도 같은 달 ‘동남권 첨복단지 유치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광주·전남은 지난해 9월 ‘첨복단지 공동유치위원회 출범식’에 이어 3월 초 전남대병원 등 14개 지역 종합병원과 지역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강원 원주는 기존 집적형과 분산형을 접목한 ‘절충형’을 기반으로 광역·기초 등 기존의 행정구역을 벗어난 ‘중부권 벨트화’를 주장하면서 원주(첨복단지 조성)-춘천(바이오신약 특화)-강릉(해양바이오 특화) 등 강원도 3각 허브-스포크(Hub-Spoke) 모형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첨복단지 유치전에 나선 타 지자체들이 부족한 인프라를 보완해 유치 가능성을 높이려고 연합전선을 펼치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서로 인접한 대전시와 충북 오송간에도 힘을 합쳐야 할 필요성은 재론할 여지가 없다.

대전의 경우 첨단의료 관련 R&D 인프라와 연구성과, 산학연 공동연구와 융복합 연구가 가능한 역량을 갖고 있고, 충북 오송도 국책기관 및 국내외 제약기업 등을 기반으로 한 신약 R&D 인프라를 갖고 있어 이를 합칠 경우 거대한 힘을 발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전, 충북 등 충청권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 세종시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를 내면서도 유독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에서는 독자적인 경쟁이 치열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첨복단지 유치전에 나선 타 지자체들은 광역 지자체 간 공조를 기반으로 정치 역량을 키우고 있어 대전과 충북 오송 모두 불리한 상황이다.

첨복단지 유치전에 뛰어든 지자체와 정치권은 2038년까지 시설운영비 1조 8000억 원, 연구개발비 3조 8000억 원 등 총 5조 60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사활을 걸고 있다.

첨복단지 관련 전문가는 “첨복단지와 관련한 여러 분야에서 각각 최고의 역량을 갖춘 대전, 충북 오송을 견제하기 위해 타 지자체들의 기존 행정구역 및 정파를 넘어선 공조를 벌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전, 충북 오송이 손을 맞잡으면 첨복단지 조성을 위한 정부예산이 크게 절약되는 한편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성과 창출을 크게 앞당기면서 첨단의료관련 국가 역량을 조속히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