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해경, 선장·업체 대표등 15명 입건

서해바다 일대에서 바닷모래를 불법으로 채취·판매한 선장과 소속업체 대표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태안해양경찰서는 19일 최근 허가구역 외 지역에서 바닷모래를 채취·판매한 혐의(골재채취법 및 공유수면관리법 위반)로 선장과 소속업체 대표 등 15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백모(62·전남 목포시)씨는 보령시 오천면 원산도 지적 15호 해역에 대해 규사 광업권을 받은 뒤 지난해 10월부터 11개월간 K사 등 33개 업체가 보유한 부산 선적 2000t급 모래 채취선 등을 이용, 규사가 아닌 바닷모래 270t(시가 62억원)을 채취해 판매하다 적발됐다.

해경은 지난 18일 오후 7시께 이 해역에서 바닷모래를 불법 채취한 A사 소속 2680t급 모래채취선 선장 김모(61)씨 등 모래채취선 선장 5명도 붙잡아 조사 중이다.

해경은 또 김모(57)씨 등 55명도 바닷모래를 불법으로 채취·판매한 혐의를 포착, 조만간에 이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해경 관계자는 "작년 7월 신안 등 전남 서해안에서 환경단체의 반발로 대규모의 바닷모래 채취가 금지되면서 골재 파동이 일자 일부 업자들이 가격 상승에 따른 폭리를 노려 충남 서해안으로 몰리고 있다"며 "바닷모래의 불법채취를 막기 위해 채취행위가 잦은 해역에 경비정을 배치하는 등 경비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