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이어 대전·대구도 4월중 발의할듯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경쟁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첨복단지 입지선정 평가기준 중 지자체의 지원항목 관련 평가지표와 밀접한 ‘첨복단지 또는 첨단의료산업 관련 지원 조례안’ 제정을 위해 각 지자체 의회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31일 대전시, 충북도 등에 따르면 충북도의회가 지난 27일 개최한 제278회 임시회에서 ‘충청북도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통과시키자 대전시의회와 대구시의회가 잇따라 첨복단지 관련 조례안 제정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충북 첨복단지 지원 조례안’은 첨복단지 입주기관 지원위원회 설치, 입주기관 지원기금 운용, 입주기관 세정 지원 및 사후관리 등 유치경쟁에서 유리한 고지선점을 위한 사항들을 담고 있어 유치경쟁에 나선 타 지자체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대전시는 대전의 4개 신성장 동력 가운데 하나인 첨단의료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전시 첨단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조례(안)’ 발의 준비에 착수했다. 시는 최근 첨단기술에 기반한 융·복합산업인 첨단의료산업을 핵심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대덕R&D특구 우수의료연구개발기관의 첨단기술을 산업화로 연결하는 것을 지원하는 관련 조례안 제정을 위해 대전시의회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시는 이번 조례안에 종합육성계획 수립, 지원범위, 행정지원, 세제감면, 육성추진 주체 등 첨단의료산업 육성지원책을 비롯해 의료산업단지 조성, 첨단의료산업육성위원회에 대한 세부사안을 담을 계획이다.

시는 시의회 첨복단지특별위원회와 협의를 마친 후 이르면 이달 중순까지 조례제정 방안 협의에 이어 조례안 작성, 의원발의 등 조례안 발의를 마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첨단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첨단의료산업 허브도시, 대전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관련 조례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첨복단지 유치업무와 관련 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시의 차별화된 의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시의회도 가칭 ‘대구시 의료산업 육성·지원 조례안’을 이달 중 발의해 첨복단지 성장기반을 위한 실질적 지원에 나선다.

이에 따라 첨복단지 유치경쟁에 나선 각 지자체들의 조례안이 첨복단지 유치지역 평가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