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체류 외국인근로자 방출...

대전·충남지역 중·소 제조업체들이 이중 인력난으로 공장가동 중단 위기로 치닫고 있다.

정부가 내년 3월 말까지 불법 외국인 근로자들을 모두 출국시킨다는 방침에 따라 지역 중소·제조업체들은 가뜩이나 어려운 구인난 속에 뚜렷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해 공장가동 중단위기의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14일 법무부 대전출입국관리사무소에 따르면 지난 5월 말까지 신고가 마감된 대전·충남지역 불법체류 외국인 근로자는 2287명에 이른다.

자진신고 외국인의 국적은 조선족 683명, 중국인 481명, 태국인 323명, 인도네시아인 303명, 기타 497명이다.

신고를 못하고 불법 체류를 하고 있는 근로자들을 포함하면 4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추산하고 있다.

불법체류 근로자의 강제출국에 따라 지역 중소제조업체는 임금인상에 인력난 등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

대덕구에서 공장을 경영하는 김모 사장(56)은 "경기침체와 3D현상으로 인력을 구할 수없어 자금난이 심화 되고 있는데 외국인 근로자마저 강제 출국하게 되면 업체들은 생산에 차질을 빚을 것이 뻔하다"고 토로하고 "정부가 뚜렷한 대책없이 일시에 강제출국 조치를 취하면 공장가동이 중단될 우려를 낳고 있다"고 말했다.

모회사 대표 박모씨(46)는 "사회 분위기로 제조업 기피현상으로 어려운 데 이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 지역경제는 파탄지경이 될 수 있다"면서 대책을 호소했다.???

대전지방노동청 관계자는 "현재 불법체류자의 대부분이 산업연수생으로 입국했다가 이탈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며 "노동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외국인력을 정당하게 이용하는 길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또 "정부는 현재 중소기업의 인력구조가 어떠한가를 충분히 검토한 후 매년 급증하는 불법체류 외국인 문제를 해결하고 소위 3D업종의 구인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출입국관리사무소 관계자는 "불법체류 외국인 수는 전국적으로 매달 3000∼3500명씩 늘고 있는 추세"라며 "인력·임금난 등 이중고에 허덕이는 중소기업의 연쇄도산을 막는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