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환 사회부 차장

현 정부가 올해 확정 예정인 주요 국책사업 중 유독 대전지역 관련사업이 많다.

지난 대선 당시 충청권 공약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비롯해 첨단의료복합단지, 한국뇌과학연구원 등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첨단 연구개발(R&D) 역량 및 관련 인프라와 밀접한 대형 국책사업 입지선정 작업이 빠르게 진행 중이다.

해당 국책사업들이 대부분 지역은 물론 국가경제를 좌우할 만큼 대규모 사업이라는 점에서 벌써부터 타 지자체들까지 유치전에 가세하면서 경쟁이 치열하다.

충청권 대선공약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까지 입지와 관련된 정부의 입장이 결정되지 않아 치열한 유치전이 벌어지는 양상이다.

과학벨트, 첨복단지, 뇌과학연구원 등 대형 국책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타 지자체들은 해당 지역 정치권의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 업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반면 충청권은 사안에 따라 지자체뿐 아니라 정치권과도 이견을 보이면서 객관적인 우위에도 불구, 자칫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5조 6000억 원을 투입, 100만㎡ 규모의 의료산업 분야의 글로벌 연구개발단지를 조성하는 첨복단지의 경우 대구·경북, 강원 원주, 충북 오송 등 타 지자체들은 지역 정치권의 초당적인 지원 하에 정부를 압박하고 있는데 비해 대전은 최근까지 외로운 전투를 벌이고 있다.

해당 지자체를 대변하는 첨복단지 특별법 개정안의 경우 대구·경북은 지난해 9월 말 국회에 발의한데 이어 충북 오송은 지난해 12월 초, 강원 원주는 지난달 중순 제출했다.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지역 정치권의 공조행보도 별반 분위기는 다르지 않다.

대구·경북의 경우 한나라당 지역 국회의원과 대구사랑 민주당 국회의원 모임 등 현역 의원들을 비롯해 여야가 첨복단지 유치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외로운 유치경쟁을 펼치고 있던 대전을 위해 최근 지역출신 국회의원들이 제대로 된 대덕특구의 R&D 역량 및 관련 인프라를 제대로 평가하라는 내용을 담은 관련법 개정안을 제출한 것은 박수를 쳐 줄만한 일이다.

대전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첨복단지 유치를 위해 정당을 초월한 협조 체제가 갖춰진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계기로 충청도 주민도 뭉치면 해낼 수 있다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충청권 주요 현안에 대해 함부로 말하는 일부 인사들의 코를 납짝하게 해 줄 수 있는 충청권의 저력을 보여주고 싶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